페이지

[풍수]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되는 풍수 인테리어



 예전에 했던 포스트 인데요. 이번 새해를 맞아 집안 정리를 하고 소품 배치하는데 도움이 될가 싶어 다시 여기 올려 봅니다.

 요즘 생활에서 풍수(Feng Shui)란 Healing(치유)의 목적으로도 많이 이용됩니다.
사람들이 자연으로부터, 천연의 자원에서 여러 방법으로 건강에 도움이 되고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풍수도 이용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 본 7일자 아침 방송 프로그램 (여유만만 - 2013년 건강과 부를 부르는 인테리어 설계!)에서 방영된 생활 풍수는 그런 목적에 맞게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정보였습니다.




 방송을 보며 요약한 것을 위의 이미지를 보며 정리해 보겠습니다. 


 현관을 살펴보면 집을 방문했을 때 제일 먼저 눈에 들어오는 곳이기도 하고 밖으로부터 운이 들어오는 방향이라고 본다면 현관문은 그린 컬러가 좋습니다. 그린 컬러는 재운에 도움이 되는 컬러인데 문을 바꾸기가 쉽지 않다면 현관 옆에 잎이 넓은 관엽식물을 배치해 놓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린 컬러의 보색이 되는 오렌지 컬러의 매트로 바닥을 장식합니다.

현관은 깨끗해야 하며 정리가 잘 되어야 됩니다. 가끔씩 현관문을 안팎으로 깔끔히 닦아줍니다. 바닥의 신발은 어지럽게 놓지 말고 정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관문에 종을 달아놓은 것이 좋다는 것은 종이나 유리구슬 등이 흔들리며 내는 소리가 기에 좋은 파장을 부릅니다. 현관에 들어섰을 때 마주보는 벽에 거울이 있으면 안 좋습니다. 거울은 모든 것을 반사시켜 튕겨 내보낸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만약 현관 정면에 그림을 배치하고 싶으면 아무리 명화라고 Grotesque 하거나 추상적인 이미지 보다는 풍경화가 좋겠습니다.

 집 안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납 즉 정리정돈 입니다. 어지럽혀진 공간은 좋은 기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재물 운에 좋은 소파의 색상은 연한 중성 색 (초록, 보라 등)이 좋습니다. 


 동양 사상에서는 서쪽이 돈 들어 오는 방향이라고 합니다. (서쪽은 오행에서 금의 방향이므로 그런 가 생각해 보는데요.) 그러므로 서쪽에 황금이나 노란색의 벽지, 소품을 배치하면 재물 운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침실에서 따뜻해 보이거나 무드를 위해 연출하는 붉은 색이나 분홍색은 오히려 숙면을 방해합니다. 붉은 색 즉 화(火)의 기운은 발산하는 것이므로 편안하게 잠을 청하기엔 해로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침실에 벽지나 소품은 붉은 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잔잔한 녹색 벽지가 좋으며 푸른색 계통으로 커튼을 바꿔줍니다. 침대가 놓이는 위치도 중요한데 침실에 있는 화장실과 일직선이 되도록 침대를 놓으면 沖(충)이 들었다 하여 이 역시 좋지 않습니다. 화장실의 나쁜 기운을 바로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에 화장실 문에 커튼을 달아 침실 안에서 화장실 입구(문)이 보이지 않게 합니다. 커튼을 달면 커튼이 벽의 연장선이 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침실에 수맥이 흐를 경우 숙면에 방해를 받으며 심하면 꿈자리도 사납습니다. 이럴 때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쿠킹 호일의 양면 (반짝이는 면과 광택이 없는 면) 중에 광택이 나는 반짝이는 면이 아래로 가도록 그렇게 침대 바닥 판에 격자 무늬로 깔아줍니다 (한번은 세로로 한번은 가로 방향으로). 침실에서도 역시 큰 거울이 좋지 않습니다. 지나치게 큰 거울은 당장 떼어버립니다. 푸른색으로 벽지를 바꾸기 어렵다면 잔잔한 베이지색이 좋으며 소품으로 예를 들면 푸른색 램프 등을 놓으면 좋습니다.

아이들의 방의 위치는 동쪽이 좋습니다. 옛 어른들께서는 아이가 태어나면 동쪽 방을 아이의 방으로 주셨습니다. 예전 궁궐에서 세자 저하를 동궁마마라고 부르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동쪽 궁의 마마’ 라는 뜻입니다. 아이들 방에 소품으로 석양이 있는 그림은 두질 않습니다.

아이들 방 역시 문과 일직선이 되도록 침대를 배치하면 좋지 않고 공부하는 곳과 잠자는 곳을 분명히 나눠야 합니다. 공부방과 침실을 따로 두고 쓰면 좋으나 그렇지 못할 경우 가구 배치에 신경을 써야 할 것 입니다. 아이가 침대에 누웠을 때 머리 방향으로 침대 양 옆에 키가 큰 옷장이나 서랍장, 또는 책장이 있으면 좋지 않습니다. 누워서 볼 때 심리적으로 위압감이나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공부에 도움이 되는 컬러는 그린과 블루 계열인데 그린 컬러를 과도하게 사용하면 편안함이 지나쳐 졸음이 올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파스텔 톤의 하늘색이 매우 좋습니다. 블루 컬러는 집중력을 높여 주는데요. 소심하거나 비활동적인 아이에게는 옐로우 톤의 컬러로 꾸며줍니다. 아이의 기가 상승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부 운을 좋게 하려면 골드 즉 황금색 커튼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도 좋고 소품으로 이용해도 좋습니다.

블루 컬러는 전체적으로 볼 때 안정적이며 집중력을 높여주므로 주방에 이용해도 좋아요.
그래서 반대로 레스토랑이나 커피숍에서는 블루 컬러를 이용하는 것 보다 회전율을 높여서 손님이 많기를 바라면 오렌지 컬러를 쓰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블루 컬러는 편안감과 안정적이므로 오래 머물고 싶어합니다. 사업상 회전율이 높아야 하는 식당이나 레스토랑 같은 곳에서는 한 손님이 오래 머물면 아무래도 안좋겠죠. 




 아는 것 같지만 생활하다 보면 잊어 버리고 했던 부분인데 다시 보고 배우니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내 경험을 얘기하자면 미국에서는 벽지보다는 페인트를 많이 이용하는데 견본품의 색상은 작은 용지에 보는 것이므로 견본지를 보고 페인트를 결정하면 후에 낭패를 보게 되는데요. 방의 벽은 넓은 공간이므로 견본에서 본 색상은 칠하고 난 후에 매우 진한 컬러로 다가옵니다. 파스텔 톤으로 본 것도 칠하고 난 후에는 진한 느낌으로 다가오므로 화이트에 가까운 매우 옅은 컬러를 선택해야 후회가 없을 것 같습니다.

 현관 쪽에 관엽식물을 배치하고 방송에서는 서쪽 방향(재운 방향)에 노란색인 국화를 얘기했는데 해바라기도 좋은 것 같습니다. 생화가 아니면 조화도 괜찮은 것 같은데 단 조화에 먼지는 자주 털어주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水기가 부족한 사람은 요즘 많이 나오는 작은 분수도 좋은 것 같습니다. 물 소리는 자연 속에 있는 느낌이 들고 심신이 정화되는 것 같아 좋고, 火기가 부족한 사람은 거실에 소품으로 나오는 벽난로를 꾸며도 좋을 것 같아요. 이상 방송에서 본 내용과 내가 아는 지식을 정리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