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달에는 봄철 심기가 시작된다. 여름철에 꽃이 피는 일년초와 다년초, 야채, 나무와 관목 등 거의 모든 식물을 심을 수 있는 달이다.
거의 모든 나무와 관목, 덩굴 등을 심을 수 있는 연중 가장 좋은 달은 3월과 10월이다. 그 중에서 봄철 심기는 3월에 접어들면서 시작된다. 여름철에 꽃이 피는 일년초와 다년초를 심고 야채도 심어야 하고 대부분의 나무와 관목, 그라운드카바, 덩굴식물 등 영구적인 식물들도 이달에 심는다. 단 열대성 식물은 한두달 기다렸다가 심는 게 좋다.
이달에는 특히 관상용 나무와 관목, 잔디, 그라운드카바 등에 비료를 주면 곧 효과가 나타난다. 봄비가 많이 내리는 해라면 정원에 따로 많은 물을 줄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흙에 쌓여있는 염분이 빗물에 씻겨 내려가기 때문에 좋다. 단 비가 너무 많이 쏟아져 내리면 영양분 특히 질소도 함께 씻겨내려가기 때문에 비료를 줄 때에는 기본적으로 질소 성분이 높은 비료를 주도록 한다.
모든 식물에 비료를 주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선인장, 다육식물, 토착식물은 소량의 비료만 주거나 아예 비료를 주지 않아도 된다.
그리고 동백과 철쭉, 베고니아, 양치류, 퓨샤, 난, 장미, 과일나무 등은 이들을 위한 특별한 비료가 구별되어 따로 있으므로 맞는 것을 골라 주는 것이 좋다.
따뜻한 봄날씨가 되면 달팽이와 괄태충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밤에 손전등을 들고 나가 장갑을 낀 손으로 잡아 없애거나 달팽이와 괄태충을 없애는 유기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출처: 미주 중앙일보>고영아의 웰빙 가드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