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형의 프랑스 가정식 '파리 타임' - 질문 받기 코너
요리의 포인트는 '밸런스'
간단하지만 풍성한 앙트레, 살라드 드 세브르 쇼
정재형이 블랑켓 드 포를 가장 좋아하는 이유는?
정성 가득한 플라, 블랑켓 드 포
정재형의 프랑스 가정식 '한입 프렌치'
돼지고기, 송아지고기, 소고기 불어로 배우기
2회의 주제는 '프랑스 유학시절 그리운 음식' 이었습니다. 정재형씨가 유학시절 즐겨 드신 음식이 메뉴가 되었는데요. 요리과정 중 실수도 과감히 보여주시고, 그런 자연스러운 모습이 더욱 좋더군요. 역시 즐거운 요리 시간 이었어요! 요리와 관련이 없겠지만 사랑스러운 프렌치 불독 '론'이 나오는데 정재형씨가 키우시는 애견인지 궁금해 지네요.
요리요정 정재형의 프랑스 가정식 레시피
앙트레(Entrée) - 살라드 데 세브르 쇼 (Salade de Chèvre Chaud)
요리재료
원통형 염소치즈 1개, 베이컨 1-2장, 샐러드용 채소, 토마토 1개, 노란 파프리카 1/2개
소스재료
양파 1/4개, 올리브유, 화이트와인비네거, 소금, 후추, 디종 머스터드1/2 티스푼, 처빌, 이탈리안파슬리
조리과정
1. 샐러드채소를 담고 토마토와 노란 파프리카를 먹기 좋게 자른다.
2. 원통형 염소치즈에 베이컨을 감고 달군 프라이팬에 굽는다.
3. 양파를 다진 후 볼에 담고 올리브유와 화이트와인 비네거, 디종 머스터드, 소금, 후추를 넣고 드레싱을 만든다.
4. 접시에 1, 2를 놓고 드레싱은 따로 곁들인다.
정성 가득한 플라(Plat),본식 - 블랑켓 드 포 (Blanquette de Porc)
요리재료
돼지고기 어깨살 700g, 당근 100g, 양파 100g, 클로브 1개, 파 흰부분 100g, 파 흰부분 100g, 샐러리 50g, 마늘 1개, 부케 가르니, 버터 30g, 밀가루 30g, 생크림 40c1, 달걀 노른자 1개, 양송이 125g, 버터 10g, 레몬1/4개, 작은 양파 125g, 버터 10g, 설탕 조금, 이탈리안 파슬리
조리과정
1. 고기와 당근, 양파, 파, 샐러리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냄비에 찬물과 고기, 채소를 넣고 끓이면서 거품을 걷어내며 약불에 45분간 끓인다.
3. 고기와 채소를 건져낸다.
4. 볼에 달걀노른자와 밀가루를 넣고 거품기로 섞은 뒤, 다시 육수 한 국자를 넣어 잘 섞은 후, 생크림과 건져둔 고기, 채소를 넣고 약불에 20분간 끓인다.
5. 6등분을 한 양송이를 냄비에 넣고 물을 자작하게 부은 후 버터와 레몬즙을 넣어 약불에 익힌다.
6. 껍질을 벗긴 작은 양파를 냄비에 넣고 물을 자작하게 부어 버터와 설탕을 넣고 약불에 익힌다.
7. 완성접시에 익힌 고기와 채소를 올리고 양송이와 양파 익힌 것을 차례로 올린후 이탈리안 파슬리를 올린다.
마지막 '한입 프렌치'~!
* 원래 프랑스 요리는 송아지 고기를 사용하는 블랑켓 드 보 (Blanquette de Veau) 인데 돼지고기를 쓴 요리가 된 이유는 한국에서 송아지 고기(Veau)를 구하기 어려워 돼지고기(Porc) 안심으로 요리를 해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