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을목론(論乙木)





재미로 보는 사주 십간(十干) 이야기 을목(乙木)

을목론 (論 乙木)


삼명통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을목은 陰에 속하고 나무의 생기가 된다. 봄에 태어나면 잎과 꽃이 무성하니 亥월의 小陽春을 좋아하고 해묘미, 신자진의 국을 만나고 대운이 해자축 북방운으로 가면, 천간에 丙丁이 투출하고 경신금이 투출해도 방해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을목은 인오술의 화국을 꺼리고 사유축의 금국을 꺼리니, 화가 강하면 목이 시들고 금이 강하면 목이 다치기 때문이다. 대운이 다시 사오미 남방운으로 가면 요절할 것은 의심할 필요가 없다.


취성자에서 또 이렇게 말했다.

 을목은 뿌리와 씨가 땅속 깊이 뿌리를 박아야 되고 陽支는 기뻐하나 陰支는 꺼린다. 그리고 물을 많이 만나는 것을 가장 두려워하니 물에 나무가 떠서 표류하기 때문이다.

 남방운에는 흉화가 가볍지 않고 서방운에는 거듭거듭 흉화가 침범하여 동량의 뿌리가 되지 않는다. 을목은 마치 지란과 화초와 같으며 가지가 있고 뿌리가 있는 것이 갑목과 다르다.

 춘목에 丙과 癸가 투출되면 병화는 따스하게 비추고 계수는 수생목하니 배합이 중화되어 좋다. 겨울생에 임계가 투출하면 얼어서 쓰이지 못한다.

 만약 물이 많으며 극과 설기가 없다면 반드시 떠내려가는 흉화를 입을 것이며 화세가 강하면 반드시 재앙이 생기게 되고 토금이 많고 을목이 뿌리가 없다면 극을 견디지 못해 크게 다치거나 요절할 것이다.


적천수에서는 이렇게 말했다.

 을목은 비록 부드러우나 갑목의 질이며 갑목의 생기를 이은 것이다. 봄에는 桃李와 같아서 금이 극하면 잎이 시들고 여름에는 禾稼(화가/벼를 심는 일)와 같아서 수생목을 하여야 생을 얻는다. 


가을에는 오동나무나 계수나무와 같으니 금이 왕하면 火로서 극제해야 한다. 겨울에는 기이한 파초와 같기 때문에 火로서 따뜻하게 하고 土로서 배양해야 한다. 

봄에 생하면 火가 마땅한데 그것은 나무가 따스함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여름에 나면 水가 마땅한데 그것은 건조한 것을 윤택하게 해야 되기 때문이다. 

가을에 나면 화가 마땅한데 그것은 왕성한 금을 극하여 연장으로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겨울에 나면 火가 마땅한데 그것은 천지간의 언 것을 불로써 해동시켜야 되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을목은 유약하고 관목과 같아서 뿌리와 잎이 있고 지나치게 음습하면 생장하는데 적당하지 않다. 물이 많으면 물에 유실되고 강한 불을 만나면 들판에 큰 불이 번진 것과 같고 많은 금을 만나면 가지가 꺾여 남는 게 없으며 많은 토를 만나면 금을 생하니 적당하지 않다. 

 을목은 봄에 나면 火가 희신이고 여름에 나면 水가 희신이고 가을에 나면 火가 희신이고 금을 극제해야 된다. 겨울에 나면 추위를 녹이는 火가 희신이다.


을목의 성질

 을목은 지엽이 등라목이다. 을목일생이 봄에 태어나면 火를 보고 기뻐하고 발육이 잘된다. 여름에 태어나면 水가 있어 土를 윤택하게 함이 필요하다. 가을에 태어나면 火가 좋고 火는 능히 土를 생하므로 土가 왕성해야 나무의 뿌리를 잘 기를 수가 있다. 겨울에 태어나도 역시 火가 필요하다. 날씨가 추우면 火로써 언 땅을 풀어 주어야 한다. 목은 땅속에 뿌리를 내리고 土를 극하므로서 영양분을 섭취하여 잘 자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는 목에서 토를 보면 재성이 되어 우리 인간이 살아감에 있어 재물을 구하여 살아가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을목은 등라목이므로 스스로의 힘으로는 뻗어가기 힘이 든다. 그러므로 갑 또는 寅의 양목이 있어야 한다. 이는 덩쿨로 된 나무나 어린 나무는 단단한 나무로 받침을 해주어야 하는 이치와 같다.


[논(論)]

 을목은 식물의 근에 해당하는 것으로써 지지에 통조하는 경우에는 양지의 인진(寅辰)쪽이 좋고 음지는 좋지 않다. 임수가 너무 많으면 票浮가 될 우려가 있다. 또한 을목이 강하여도 금으로 극하는 것은 안 된다. 


 대운이 사오미 등의 남방으로 행하면 火가 너무 강해짐을 두려워하며 대운이 신유술 등의 서방으로 행하면 금이 강해짐을 두려워할 뿐만 아니라 토도 두려워하게끔 된다. 

 을목이 너무 약하여 비견 혹은 겁재의 도움을 구하는 경우에는 겁재가 되는 갑목만이 의지가 되는 것이며 비견인 을목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요점]

01. 을목의 근은 陽支(寅, 辰)를 기뻐하며 陰支(卯, 未, 亥)를 좋아하지 않는다.

02. 을목이 약한 경우는 水의 印(인수)보다 갑목 겁재를 좋아하며 반대로 을목이 강한 경우는 金으로 극하는 것보다는 丙火 쪽을 좋아한다.

03. 대운이 남방으로 가면 火를 꺼리고 서방으로 가면 土와 金을 꺼린다.

04. 을목은 비겁이 필요한 경우에는 갑목 겁재만이 도움이 되며 乙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05. 을목은 목극토의 관계에서 다만 기토를 극하는 힘만 있으며 무토를 극할 수는 없다.

06. 을목은 濕을 매우 두려워한다. 습이나 윤은 계수를 가리키며 임수는 아니다.

07. 을목에 갑목의 용신이 있으면 매우 좋은 관계의 짝이 되어 일생을 통하여 어떠한 것도 두렵지가 않다. (이를 일컬어 '등라계갑(藤蘿繫甲)'이라 한다)



[비전]

을목이 너무 강한 경우의 원인과 그 처리법

01. 겁재의 도움이 너무 많은 경우


 이 경우의 처리법은 기토를 가지고 강한 원인인 갑목을 간합해버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런 경우 곧잘 秋(가을) 출생으로 명 중에 水가 없는 때에는 경금으로 갑목을 제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 명식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것은 모처럼의 경금도 을목과는 간합하여 버리므로 갑목을 제할 수 없는 것이다.


02. 비견 그 자체가 너무 많은 경우 


 을목이 약할 때는 을목 겁재가 도움을 주려고 해도 보통은 用을 하지 않으나 을목이 강한 경우에는 을목 겁재의 도움이 있으면 드디어 너무 강하게 되어 버린다. 그 해로써 기토를 극하는 것이며 다음으로는 기토로부터 계수를 흡수해 버리는 것이다. 이 경우의 처리법은 경금으로 너무 많은 을목을 간합하여 제거해 버리는 것이 좋다. 또한 무토로서 을목을 분할해주는 것도 그 처리법의 하나이다. 이 처리법은 선화명병(鮮花名甁)이라 하여 아름다운 꽃이 그려진 화병과 같은 매우 좋은 干의 배합이 된다.


03. 상관에 反生되는 경우 


 을목 일주로 지지에 土와 水가 있고 거기에 丙火상관이 천간에 자리하고 있으면 을목이 너무 강해진다. 이 경우는 辛金이 丙火 상관을 간합하여 제거하는 것이 양호하다. 


04. 편재로 인해 너무 강한 경우

 을목이 너무 강한 때는 계수의 생부를 받으면 강해지게 된다. 이 경우는 무토와 계수의 간합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기토, 병화 등은 희신으로써 사용된다.


다음은 을목이 약한 경우의 원인과 그 처리법


01. 상관 설기를 만난 경우


 명 중에 水가 없고 을목이 약간 약한 경우, 丙火가 있으면 약해지게 된다. 이 경우는 辛金으로 병화를 간합하여 제거하거나 그보다 임수나 계수를 사용하는 편이 명식으로서 좋은 干의 관계가 된다.


02. 식신 설기를 만난 경우

 을목이 강하지 않을 때는 丁火의 설을 받게 되면 약해지게 된다. 이 경우는 임수로 정화를 간합하여 제거하는 것이 양호하다.


03. 정재나 편재가 많은 경우


 이는 일반적인 오행의 생극관계이며 財가 너무 많기 때문에 재다신약이 된다. 이 경우는 무토로 인해 약할 경우는 계수로 무토를 간합하여 제거하는 것이 좋으며 또한 갑목으로 을목을 떠받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토로 인해 약할 때는 갑목으로 기토를 간합하거나 계수를 쓰기도 한다.


04. 관살이 너무 많은 경우

 일반적인 오행의 생극 관계로 을목이 극을 받아 약해진다. 이 경우는 경금으로 인해 약하게 될 때는 임수를 사용한다. 辛金 때문에 약할 때는 병화를 가지고 신금을 간합하여 제거하거나 임수를 쓰기도 한다.


05. 인수가 많은 경우


 을목에 대하여 임수가 너무 많으면 浮木이 된다. 이 경우는 갑목이나 병화로 그 약함을 구한다.


[비결]

을(乙) - 목(木)

 을목이 약한 경우는 갑목의 도움만이 역할을 하는 것이며 을목은 역할을 못한다.


을(乙) - 화(火) 
 을목이 식상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병화를 가져야 한다. 을목은 정화를 생하지만 丁火로 을목을 설하면 흉격이 되어버리며 을목에 있어서는 손해다.


을(乙) - 토(土)
 을목이 財(토)를 바라는 경우는 무토, 기토 모두 양호하다.


을(乙) - 금(金) 
 을목은 금(경(庚), 신(辛))을 전연 좋아하지 않으며 특히 辛金을 꺼린다.


을(乙) - 수(水) 
 을목에 대하여 임수와 계수도 함께 양호한 작용을 하지만 그 水가 많은 경우는 도리어 害가 심하게 된다. 그러므로 을목이 약하고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水보다 갑쪽이 양호하다. 을목은 약한 경우에는 인성보다는 겁재를 기뻐하며 강한 경우에는 관살보다도 상관을 좋아한다.


[補註]

 을목에 희신인 갑목(甲木)이 나란히 있으면 등나무가 갑목을 휘감고 오르는 격이 된다. 또한 타주에 무토가 있으면 한층 좋은 명식이 된다. 이와 같은 명식의 사람은 윗사람이나 귀인, 관청 등의 천거로 원조를 입어 매우 출세가 빠르다. 이 경우 갑목의 작용은 떠받치는 형상이다. (등라계갑(藤蘿繫甲)의 의미.)

 을목에 희신인 병화(丙火)가 바로 옆에 있으면 아름다운 꽃이 양광을 받아 빛나는 격과 같다. 더욱이 타주에 기토나 계수가 있으면 더욱 좋은 명식이 된다. 또한 임수(壬水)가 있으면 귀명이다. 이와 같은 명식의 사람은 표현능력이 뛰어나고 실력 이상으로 타인으로부터 인정을 받게 되므로 큰 이득을 본다. 그 때문에 얻게 되는 행운은 주로 재적인 방면에서 복을 받는 것이다. 이 경우 병화의 작용은 上注가 된다.

 을목에 희신인 무토(戊土)가 나란히 있으면 아름다운 꽃이 그려진 화병과 같은 격이다. 다시 타주에 갑목이나 계수가 있으면 더욱 좋은 명식이다. 이와 같은 명식의 사람은 표현능력이 뛰어나고 이재적인 수완이 있으며 물질적으로 성공한다. 또한 학문적으로도 명성을 날린다. 이 경우 무토의 작용은 下固가 된다.

 을목에 희신인 기토
(己土)가 나란히 있으면 좋은 토양에 꽃이 자라는 격이다. 또 타주에 병화나 계수가 있으면 매우 좋은 명식이다. 이와 같은 명식의 사람은 이재적인 능력이 강하며 학문, 예술, 서비스업, 오락업 등의 경영으로 성공한다. 이 경우 기토가 下固다.
>
 을목에 희신인 임수(壬水)가 나란히 있으면 물 위에 떠 있는 부용꽃과 같은 격이다. 다시 타주에 병화(丙火)가 있으면 더욱 좋은 명식이다. 이와 같은 명식의 사람은 대인관계가 좋으며 남의 힘을 잘 이용하여 급속히 뻗어나갈 운이다. 

 을목에 희신인 계수(癸水)가 나란히 있으면 청초에 맺힌 아침 이슬과 같은 격이다. 타주에 병화(丙火)나 기토(己土)가 있으면 매우 좋은 명식이다. 이와 같은 사람은 대인관계가 좋고 남의 힘을 이용하여 발전하는 명식이다.


 을목에 기신인 정화가 나란히 있으면 초원이 불타고 있는 나쁜 격이다. 이런 사람은 표현능력이 약하고 재능이 있어도 인정 받지 못한다.

 을목에 기신인 경금이 나란히 있으면 잘 드는 가위로 꽃을 꺾는 나쁜 격이다. 이런 사람은 직장근무와 같은 일정한 테두리 안의 직업을 갖는 것은 매우 좋지 않으며 아무리 작더라도 자기 사업을 하여야 한다.

 을목이 기신인 신금과 나란히 하고 있으면 매우 나쁜 명식이다. 이런 명식의 사람은 갑작스런 재앙을 만날 수도 있다.

 을목이 기신인 임수와 나란히 하고 있으면 挑花가 물을 좇아가는 격으로 나쁜 명식이다. 이런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곤혹을 당하기 쉬우며 또한 여성은 이성과의 마찰이 많기 때문에 운이 나쁜 것이다. 이와 같이 임수는 희기가 극단적이다. 






乙木의 月別 調候法

사주에서 용신을 잡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조후를 참고하는 것이다. 그 사람의 조후 정도를 보고 그릇의 크고 작음을 비교하며 빈부와 귀천, 흥망성쇠, 대운의 흐름을 뚜렷하게 밝힐 수 있다 하겠다.


을목일주(乙木日柱)

[정월생]


 을목은 초목과 화초에 해당되니 정월에는 천기가 춥고 싸늘하여 병화가 아니면 자라지를 못한다. 그리고 비록 계수가 있어 수생목하나 날씨가 춥기 때문에 기운이 얼게 되니 물을 두려워하게 된다. 따라서 먼저 병화를 쓰고 다음으로 계수를 쓰게 된다. 

 을목이라 하는 것은 초목이나 화초와 같은 것이므로 병화와 계수를 떠날 수가 없다. 병화는 태양이고 계수는 비와 이슬이 된다. 그런데 병화가 계수를 보면 안개와 구름에 의하여 태양을 가리게 되니 날씨가 흐린 것과 같은 이치다. 

이렇게 되면 태양이 비와 안개를 비추어 나무를 윤택하게 하니 병화를 우선으로 써서 대지에 봄을 알리고 양화의 따스함을 얻게 하는 것이다. 

 사주에 병화와 계수가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을 하게 되며 병화는 있는데 계수가 없으면 작게나마 현달할 것이다. 

병화가 많고 계수가 없으면 봄에 날이 가문 것과 같으니 초목이 자라지를 못해 의식걱정을 하지 않는 사람에 불과하다. 병화가 적고 계수가 많으면 병화가 극을 받게 되니 평생토록 현달하지 못하고 공부를 많이 한 가난한 선비에 불과하게 된다. 

 혹 계수와 기토를 많이 보게 되면 습한 땅에 있는 나무와 같아 크게 성공하지 못하고 보통 사람에 불과하다. 계수가 많으면 나무의 뿌리가 썩기 때문에 적당하게 있어야 된다. 

정월의 을목은 병화가 좋으니 병화가 많게 되면 계수로써 제지해야 되고 경금이나 신금이 많게 되면 병정火로써 제지해야 되고 병火가 없고 정火와 임수가 있어도 유익함이 있기는 하나 병火의 위력만 못하다.


[2월생] 


 2월의 을목은 양기가 점점 올라가 초목은 추위를 벗어나게 된다. 그러나 병火와 계수가 있고 지지에 酉金이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한다. 

 을목이 초봄에 나와서 물과 불의 적당한 조화만 있으면 크게 발달하는 바 불은 태양을 의미하며 물은 비와 이슬을 가리킨다. 

 계수와 병화, 辛金과 무토가 합함이 없으면 크게 부귀 현달하는 최상의격이 된다. 사주에 경금이 있고 진토가 없으면 금으로 화하지 않으니 부귀를 누리게 된다. 지지에 해묘가 있어 목국을 이루고 사주에 계수가 있어 나무를 생해주게 되면 부귀한 운명이 된다. 다시 병화를 얻어 나무의 기운을 목생화하여 생하게 되면 크게 부귀현달한다.


[3월생] 


 3월 을목은 화초가 무성하게 자라는 때이므로 병화의 양기가 더욱 성하여 계수를 먼저 쓰게 된다. 사주에 경금을 만나고 기토를 보지 않는 사람은 의식 걱정을 하지 않으나 크게 현달하지는 못한다. 

 병화와 계수가 없고 기토와 경금이 있으면 사주의 격이 하격이 되어 빈천하게 살아가게 된다. 그러나 대운에서 병화운 정화운이 들어올 때는 잠시 영화를 누리기도 한다. 

 사주에 임계수가 많은데 기토를 보면 재주가 높으나 크게 현달하지 못한다. 

 무토가 있어서 물을 제지하게 되면 편법으로 직업을 갖게 된다. 

 병화와 무토가 있게 되면 군인, 경찰, 의사, 법관, 스포츠맨 등 무관 계통에서 뛰어난 재능을 발휘한다. 병화와 무토가 없고 지지에 신자진의 수국을 이루었으면 고향을 떠나 타향에서 자수성가하는 운명이다. 

 사주에 계수가 있고 또 신금이 있으면 무토와 기토로서 계수를 제거해야만 작은 부귀를 누릴 수 있다. 그러나 무기토가 없으면 몸이 약하고 가난하게 살며 무토가 있어 물을 제거하게 되면 기술자나 예술가로서 한평생을 보내게 되며 장수하게 된다. 

 사주에서 시주에 庚辰이 있거나 월간에 庚金을 보게 되면 가난하고 천박하게 살아가게 된다. 그러나 연간에 정화가 있으면 경금을 제거하게 되어 비록 크게 성공하지는 못하나 군인,경찰, 의사, 법관 등 무관 계통으로는 출세하게 된다.


[4월생]


 4월 을목은 병화가 임관하여 대지가 마르고 건조하므로 오로지 계수를 쓰게 된다. 4월에는 불의 힘이 강하고 땅은 건조하므로 물이 증발하기 쉽다. 경금과 신금이 있어 계수를 돕는다면 물이 마르지 않고 나무가 무성하게 되니 사주에 계수와 경금, 신금이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된다. 

 그러나 계수만 있고 경신금이 없으면 계수의 뿌리가 없는 까닭에 비록 머리는 총명하고 공부는 많이 하여도 수재에 불과하고 겨우 의식을 충족시킬 따름이다. 

 사주에 무토, 기토가 있어 계수를 극하면 빈천한 사람이 된다. 병화와 무토가 많고 지지에 인오술의 화국을 지으면 시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으니 건강에 주의하여야 한다. 

만약 사주에 火. 土가 많으면 물이 마르게 되어 신병이 많고 잔질로 고생하게 된다. 그리고 경금과 임수가 있으면 그 다음이 되고 금수가 없으면 격이 떨어지고 고생이 심하며 질병으로 고통을 받게 된다.


[5월생] 


 5월의 을목은 불이 성하고 땅이 건조하므로 모든 초목과 화초가 가뭄을 타게 된다. 하지전에는 계수를 쓰고 다음으로 병화를 쓰게 되니 계수와 병화가 있으면 재산과 지위를 차지하게 된다. 하지 이후에는 음에 속하니 삼복에 생한이라 삼복 더위에 땅속에서는 이미 차가운 기운이 서리고 있는 것과 같으니 병화를 먼저 쓰고 계수를 다음에 쓴다. 

그러나 5월의 을목은 조후가 급하게 되니 병화와 계수를 같이 쓰게 된다. 사주 연간에 경금과 신금이 있고 시간에 계수가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며 계수가 없으면 크게 현달하지 못한다. 

5월의 나무는 대운에서 사오미 남방운을 가장 꺼리는바 뿌리가 마르고 가지가 시드는 이치이다. 나무의 기운이 전부 생하여 계수가 없으면 생기가 일어나지 못하니 계수가 사주를 조화시키는 귀중한 기운이 된다. 대운에서 인묘진 동방운이나 해자축 북방운을 기뻐하니 그 기간에 발전하고 부귀하게 된다.


[6월생]


 6월의 을목은 대지가 가물기 때문에 뿌리가 마르고 잎이 시든다. 병화를 위주로 하고 지지에 해묘미의 목국을 이루고 을목이 상하지 않고 병화와 계수가 있으면 크게 부귀 현달한다. 그러나 계수가 없는 사람은 보통 사람에 불과하고 대운이 해자축 북방운으로 가지 않는다면 일생 동안 곤고하게 살며 고생이 많다. 

 6월에는 대서 전과 대서 후로 나뉘어 물이 진기를 만나니 금과 수가 많은 사람은 병화가 중요하고 그렇지 않으면 전부 계수를 쓰게 된다. 무릇 6월에는 나무가 마르고 대기가 건조하니 무기토가 있어서 계수를 극하면 천한 무리가 되어 일생을 어렵게 보내며 질병으로 고통스럽게 살아가게 된다. 그러나 운에서 갑을목이 무기토를 극하게 되면 그 기간에는 잠깐 부귀하게 된다. 

 사주에 병화와 계수가 있고 갑목이 있어 무토를 제거하게 되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을 하게 된다. 즉 수목이 왕성하지 않더라도 학문으로 성공하게 된다. 그러나 만약 병화와 계수가 없고 정화만 있으면 보통 사람에 불과하고 임수만 있으면 의식걱정 없이 풍족하게 지내게 된다. 

 사주에 임수, 계수가 없고 갑목, 을목이 있으면 종재격이라 하여 큰 부자가 되고 재물을 이용하여 명예를 얻을 수 있고 어진 아내를 처로 맞아 들일 수 있다. 

 사주에 무토가 있고 갑을목이나 임계수가 없으면 재다신약이라 하여 부잣집에 살면서 가난한 사람이다. 즉 재물이나 여자로 인하여 큰 손해를 보니 일생을 가난하게 살게 된다. 그러나 사주에 갑목이 있어 토를 제거하게 되면 유복하고 장수하게 된다.


[7월생] 


 7월의 을목은 경금이 도래하여 금의 기운이 강하다. 7월의 을목은 기토를 기뻐하니 혹시 병화와 계수가 없어도 기토는 꼭 필요한 것이다. 

 병화와 계수와 기토가 사주에 있으면 크게 부귀하며 현달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병화와 계수가 없더라도 기토만 있으면 부귀는 잃지 않게 되고 병화와 계수가 더하여 있으면 크게 현달한다는 것이다. 

 을목은 뿌리가 단단하면 바야흐로 경금을 필요로 하는데 기토가 있어야 토생금하여 금이 세력을 얻게 된다. 

 계수가 있고 지지에 巳火가 있으면 조그맣게 현달할 수 있고 병화가 없고 계수가 있으면 학문으로 성공하게 된다. 만일 해수나 자수가 있고 金이 많으면 병화와 기토가 있어야 한다. 병화와 기토가 없으면 보통 사람에 불과하고 계수가 없는 사람은 하천한 사람이다.


[8월생] 


 8월의 을목은 단풍이 든 것과 같다. 따라서 오로지 계수를 써서 나무를 생해 주어야 되나 추분 후에는 꽃이 이미 피었으니 병화로써 양기를 도와주어야 되고 계수로써 수생목 하여 생해 주어야 한다. 사주에 병화와 계수가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된다. 

8월에는 금의 기운이 왕성하니 나무의 기운이 끊어지고 약하게 된다. 추분 전에는 계수로써 금생수, 수생목 하여 계수가 우선이나 추분 후에는 한기가 점점 심해지니 병화가 있어야 귀하게 된다. 계수가 있고 지지에 子水가 있으면 그 사람은 일생 여유 있고 어려운 것이 없으며 부자로 살게 된다. 만약 계수만 있다면 일생 동안 학자로서 이름을 떨치며 교육계나 연구분야에서 일생을 보내게 된다. 

 추분 후에는 병화가 있고 계수가 없으면 적은 부귀를 누릴 수 있으며 계수가 있고 병화가 없으면 헛된 이름뿐이며 크게 현달하지 못한다. 병화가 있고 계수가 있으면 보통 사람에 불과하며 병화와 계수가 없으면 사주의 격이 떨어져 빈천하고 어렵게 살아가게 된다. 사주에 병화가 시간에 나와 있고 천간에 계수가 있으면 공부로 성공하게 된다. 천간에서는 목생화하고 지지에서는 수생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운명이라 할 수 있다. 


[9월생] 

 9월의 을목은 가지가 마르고 잎이 떨어지게 된다. 반드시 계수로써 수생목하여 나무를 도와주어야 한다. 9월에는 가을의 기운이 깊어 가기 때문에 흙의 기운이 왕성하여 건조하게 되므로 나무가 시들고 뿌리가 마르게 된다. 계수로써 마른 나무를 돕고 흙을 윤택하게 하여야 한다. 또한 辛金으로써 그 물의 근원을 발하게 되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된다. 

계수와 신금이 없으면 보통 사람에 불과하고 신금이 있고 계수가 없으면 금의 베임을 당하게 되니 목피금상(木被金傷)이라 하여 평생 가난하게 살고 몸이 약하며 질병이 많다. 경금과 임수가 있어도 아쉬운 대로 괜찮으나 계수와 신금만은 못하다. 계수나 신금 중 한 가지만 없어도 크게 현달하기는 어렵다. 

 사주에 임수가 많으면 나무가 물에 뜰 수 있는데 물이 많으면 무토가 있어서 물을 제거해주어야 한다. 사주에 무토나 기토가 많으면 종재격으로 볼 것이니 크게 부귀하게 되고 만약 임수나 계수가 있으면 재다신약이라 하여 부옥빈인이 된다. 재물과 여자로 인한 화를 입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한다.


[10월생] 

 10월의 을목은 겉으로는 낙엽이 지고 시들었으나 안으로는 생기가 발동하여 나무의 기운이 장생지에 이른다. 병화가 10월에는 절지에 해당한다. 따라서 추운 나무가 활기를 얻으려면 병화를 보아야 되고 물이 많으므로 무토로서 제거해야 한다. 병화와 무토가 사주에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되고 무토가 있고 병화가 없으면 비록 크게 현달하지는 않으나 학문을 이루고 박학다식한 인물이 된다. 

 10월 을목은 병화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무토는 병을 제거하는 약이 된다. 이 두 개가 사주에 나와 있으면 최상격의 운이 된다. 사주에 해자축 또는 신자진의 물이 많은데 무토가 없으면 물에 의하여 나무의 뿌리가 뽑히고 떠내려가는 형상이니 가정이 평화롭지 못하고 아내와 자식이 온전치 못하게 된다. 

 월간과 시간에 갑목이 있고 경금과 병화, 무토가 없으면 남녀 공히 가난하고 천박하게 살아가게 된다. 지지에 해묘미의 목국을 이루고 기토가 있으면 무토로써 계수와 합하는 것이 좋으니 무토와 병화가 있으면 크게 현달할 수 있다.


[11월생] 


 11월의 을목은 뿌리와 잎이 추위에 견디기 어렵다. 천지가 전부 꽁꽁 얼었으니 병화 즉 태양이 아니면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해주지 못하게 된다. 계수가 있으면 추위에 바로 얼게 되니 겨울에는 물이 필요하지 않다. 병화로써 추위를 제거하고 무토로써 계수의 병을 제거하면 추운 나무가 조화를 이루게 되니 을목이 생기를 얻게 된다. 

동지 전에는 양기가 움직이지 않아 비록 병화를 쓰나 편안하고 부유한 생활을 할 뿐이다. 그러나 동지 이후에는 하나의 양기가 다시 오니 병화가 있으면 크게 성공하게 된다. 만약 두 개의 병화가 있고 계수가 없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된다. 만약 병火와 계수가 모두 있으면 크게 현달하지는 못하나 부귀는 누릴 수 있다. 

 사주에 병화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무토는 병화를 도와주는 구원의 신이 된다. 만일 병화가 없으면 대운에서 남방 사오미 운을 만나도 크게 발복하지 못하나 먹고 사는 것은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사주의 지지에 신자진의 수국을 이루고 임수, 계수가 있으면 물이 왕하여 나무가 물에 의해 뿌리가 뽑히고 떠내려가게 되어 평생 동안 고생스러운 삶을 살게 된다.


[12월생] 


 12월의 을목은 나무는 얼고 가지는 말라 있는 시기이다. 즉 태양이 떠서 대지를 따뜻하게 비추어주어야 한다. 병화를 제외하고는 감히 쓸 수가 없으니 사주에 병火가 있고 계수가 없으면 틀림없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된다. 그러나 지지에 巳火가 있으면 크게 현달하지는 않으나 작은 부는 이룰 수 있다. 

 을목이 동지 후에 생하고 병화가 천간에 있으면 부귀할 운명이고 계수가 있어 정火나 병火를 제지하면 크게 꺼리는 바이니 천간에 계수를 제거하는 무토나 기토가 있으면 부귀하게 된다. 

 12월에는 물의 기운이 이미 약해져 있으니 사주에 임수, 계수가 없고 무토, 기토가 있으면 이름하여 재다신약하여 부잣집에 살면서도 가난한 사람이 된다. 즉 재물이 많다 하나 내가 감당할 수가 없어 오히려 재물 때문에 몸을 망치게 되는 경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