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경금론 (論庚金)





재미로 보는 사주 십간(十干) 이야기 일곱 번째, 경금(庚金) 이야기 


경금론 (論 庚金)


삼명통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경금은 양에 속하고 금, 은, 동, 철과 같은 종류이다. 중요한 것은 정화(丁火)의 극제가 있어야 바야흐로 그릇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만약 병화
(丙火)를 만나면 같은 火라도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대운은 동남 목화 방향이 좋은데 금이 화의 극제를 받기 때문이다. 인묘운, 갑을운 및 사오미운에는 관성이 득기의 방향이니 발복한다. 그러나 금수운을 만나면 금이 물에 잠기니 그릇을 만들 수 없다. 


취성자에서는 이렇게 말했다.

 경금은 양에 속하고 성질은 완둔하고 강강하며 마치 금, 은, 동, 철과 같은 종류이다. 중요한 것은 정화의 관성을 얻어 극제를 받아야 재능이 완성된 그릇이 된다는 것이다. 경금은 대운에서 동남 목화운이 좋은데 다만 일간이 강해야 비로소 발복한다. 만약 일간이 약할 때 화세가 강하면 다시 화운을 만나는 것을 꺼린다. 경금이 갑을, 인묘, 사오미와 무기의 재성과 연환상생이 되면 자연히 부귀가 발달한다. 만약 경금이 사주와 대운 및 세운에서 해자축운으로 가면 완금이 물밑에 잠기게되어 용신을 만나지 못하는 것이니 복을 얻기가 어렵다. 그러나 경금이 가을에 태어나면 일간이 왕성하니 대운에서 금수를 만나고 화토의 혼잡만 없으면 금백수청이 되어 가히 복을 받게 된다. 만약 물이 많고 금이 약하면 불효를 하는 것이니 부모가 극을 받게 된다. 만약 금이 약하고 목이 많을 때는 금이 오히려 약해지니 목견금절이 되는 것이다. 사주 간지에 무기가 거듭 있으면 토다금매가 되어 형충파해가 되어야 금이 투출된다. 전체적으로 볼 때 경금은 강건한 완금이다. 火를 만나야 능히 그릇이 되고, 물을 만나면 금백수청이 되어 가히 발복하게 된다. 만약 춘하에 태어났다면 목화가 왕성하니 경금의 극설이 태심하여 일간이 약해진다. 습토를 만나면 생장하게 되고 조토를 만나면 부서진다. 갑목을 만나면 능히 넘어트릴 수 있고 을목을 만나면 을경합으로 유정하다.


경금의 성질

 경금은 양금으로서 강강하다. 천지숙살의 권을 장악한다. 천에서는 월이고 지에서는 철광석이다. 모든 곡식과 과일은 가을에 거둬들인다. 그러므로 금의 계절에 만물은 비로소 성숙한다. 성숙이라 함은 하나의 매듭으로서 매듭이 있으므로 해서 인도는 완수한다. 수목은 금에 의해서 쓰여지게 된다. 이와 같은 경우는 금의 극에 의해서만 가능하므로 적절한 극은 조금도 두려울 것이 없는 것이다. 금은 강한 것이므로 수가 있어 설기시켜 주면 매우 좋다. 정화가 있으면 금을 녹여 유용하게 쓸 수 있고 축,진의 토월생인 경우는 습토가 되므로 금을 생하여 생발시키고 戌,未는 건토가 되므로 금의 세는 약해진다. 금은 갑을 쉽게 극할 수 있으나 을의 음목은 극할 수 없다. 이는 유한 것이 강한 것을 제한다는 이치에 근거한 것이다. 경과 을은 간합하여 유정함이 있다. 경일생이 을을 보면 정재가 되고 남명에서 보면 정재는 처가 된다. 갑목에서 을은 겁재가 되며 누이인데 자신의 적인 경에게 시집 보냄으로써 자기의 운명을 스스로 보호하게 된다. 대체로 편관은 일간 자신에게 흉작용을 하나 합화하게 되면 도리어 유용한 신이 된다. 남명 경일생이 을의 여성을 배우자로 맞이 하면 유순한 처가 된다. 경금이 왕성하여 강건하게 되면 임, 계수가 있음을 기뻐한다. 이는 강건 흉폭함을 수가 설기시키므로 금백수청의 상이 되기 때문이다. 경금이 時를 얻으면 專制적이며 사람에게 굴하지 않고 時를 얻지 못하면 권위를 잃는다.


[論]

 경금은 매우 단단한 것으로써 그 성질은 강직하고 희기를 가리는 것이 심히 편강하며 정화에 제를 당해 처음으로 공을 내게 되며 특히 계수를 두려워한다. 夏출생의 경금은 솔직히 정화에 극을 당하는 것을 좋아하며 秋 출생의 경금은 도리어 토금에게서 도움을 받는 것을 좋아한다. 수가 많은 경우는 沈金의 명이 되어 좋지 않으며 목이 왕하면 스스로(여기서 스스로라고 함은 木을 가리키는 것이며 경금은 아니다. 즉 춘목은 경을 두려워한다는 것이다.) 상처를 입는다. 무토나 기토가 많으면 토가 충을 받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지 않으면 매금의 흉작용을 일으킨다.


[요점]

01. 경금은 정화를 좋아하고 계수를 꺼린다.

02. 夏생의 명식에 경금이 있으면 그 경금을 제하는 것을 기뻐하는 것이 좋은 명식이다.

03. 秋생의 명식에 경금이 있으면 그 경금을 돕는 것을 기뻐하는 것이 좋은 명식이다.

04. 춘목에 경금은 좋지 않다.

05. 경금은 토가 많으면 매금이 된다.

06. 경금 자체가 강한 경우는 임수의 설이나 정화의 극을 기뻐한다.

07. 경금 자체가 약한 경우는 무토나 기토를 좋아하지만 지지에 水가 있거나 천간에 계수가 있는 편이 좋다.

08. 경금은 쉽게 갑목을 극할 수 있다.


[비전]

경금이 약한 원인과 그 처리법

01. 갑목에 의해 약해져 있는 경우
 이는 경금이 갑목을 제할 수 없게 되어 약해져 있는 경우이다.이 경우는 경금이나 정화를 기뻐한다.

02. 편관에 의해 약해지는 경우
 경금이 병화 편관에 의해 극을 받고 있는 경우에 경금은 약해진다. 이 경우는 무토, 기토, 임수, 계수를 기뻐한다.

03. 정관에 의해 약해지는 경우
 경금이 정화 정관에 의해 극을 받고 있는 경우 약해진다. 이 경우는 경금, 계수를 기뻐한다. 그러나 무토는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하지 않으면 안 된다.

04. 무의 반생에 의해 약해지는 경우
 경금이 무토에 묻혀 있는 경우에 이 경금은 약해진다. 일반적인 토생금의 오행관계와 매금의 관계를 구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경우는 갑목, 경금, 신금을 기뻐한다.

05. 임수에 의해 약해지는 경우
 경금이 임수의 설기에 의해 약해지는 경우다. 이 경우는 무토나 경금, 신금을 기뻐한다.

06. 계수에 의해 약해지는 경우
 경금이 계수의 설기에 의해 약해지는 경우다. 이 경우는 병화, 정화, 무토, 기토 등을 기뻐한다. 단 경금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경금이 강한 원인과 그 처리법

01. 편인으로 인해 너무 강한 경우
 경금이 무토로 인해 생해져서 강해지는 경우다. 이 경우는 갑목이나 정화 등을 기뻐한다.

02. 경금 자체가 강한 경우
 경금 자체가 간지에 많아 강한 경우다. 이 경우는 임수나 정화를 기뻐한다. 동일한 火나 水라도 병화로 제하거나 계수로 설하는 것은 悖命(어그러진 명)이다.


비결

경(庚) - 목(木)
경금은 갑목을 극하는 힘을 충분히 지니고 있으며 특히 정화가 있으면 그 예리함이 더해진다. 그러나 갑목은 경금을 어쩔 수가 없다. 秋의 갑목으로 수가 없는 경우와 冬의 갑목으로 정화가 있는 경우는 모두 경금을 기뻐한다. 춘의 갑목이나 수가 있는 갑목은 경금을 매우 꺼린다.

경(庚) - 화(火)
병화는 경금에 대하여 秋冬의 조후 외에는 모두 해를 주는 작용을 한다. 그러나 경금은 병화에 대하여 전연 작용을 하지않는다. 경금은 정화에 대하여 아무런 작용도 주지 않으나 정화는 경금에 대하여 좋은 작용을 준다.

경(庚) - 토(土)
경금은 무토를 약간 설하지만 무토가 경금을 생하는 힘은 매우 크게 작용한다. 기토는 경금을 약간 생하며 경금은 기토를 설한다.

경(庚) - 금(金)
경과 경, 경과 辛의 금끼리의 관계는 강하게 한다거나 약하게 하는 작용이 없다. 다만 명식에서 오행이 서로 옆에 나란히 하고 있는 것을 매우 꺼린다.

경(庚) - 수(水)
경금은 임수를 생하나 그 힘은 적으며 임수는 경금을 설하나 그 작용은 매우 크다. 경금이 계수를 생하는 힘은 전연 없으나 계수는 경금을 해하는 작용이 강하며 오히려 설하는 것보다 극하는 害의 쪽에 든다. 경금은 특히 토와 수가 많은 것을 두려워한다.


補註

 경금에 희신인 정화가 나란히 있으면 불에 달구어 진금을 만드는 격으로 좋은 명식이며 갑목이나 무토가 있으면 더욱 좋은 관계가 된다. 직장 근무에 매우 유리한 운을 만난다. 


 경금에 희신인 무토가 나란히 있으면 타인으로부터 많은 조력이나 복덕을 받아 길조를 얻는 좋은 운을 만나는 명식이다. 

희신인 기토가 나란히 하고 있는 경우에도 동일하다. 

경금에 희신인 임수가 나란히 하고있으면 자기가 지닌 재능을 충분히 발휘하여 성공하는 명식이다. 

 경금에 기신인 병화가 나란히 하고있으면 흉명으로 직장근무에 적당하지 않으며 그 재능도 발휘하지 못한다. 

 기신인 정화가 나란히 하고 있으면 흉명이다. 

경금에 기신인 무토가 나란히 하고 있으면 고군분투하는 격이다. 

 경금에 기신인 경금이 나란히 하고 있으면 일생 가운데 한번은 크게 다치는 명식이다. 

 경금에 기신인 임수가 나란히 하고 있으면 모든 일에 참견이 많아 그로 인해 실패하게 되는 명식이다. 

 경금에 기신인 계수가 나란히 하고 있으면 이 사람 역시 남의 참견이 많아 실패하며 또한 칼에 녹이 스는 것 같은 의미로써 나쁜 일을 당하게 된다.


庚金의 月別 調候法

庚金(경금) 日柱(일주)


[정월생]
 정월의 경금은 절지에 이르러 쇠약하게 된다. 나무의 기운이 강하므로 흙의 기운이 약해져서 토생금이 잘 되지 않는다. 정월은 섣달과 같이 기후가 차고 땅이 얼었으므로 먼저 병화로 따뜻하게 해주고 갑목으로 병화를 도와주어야 한다. 사주에 병화와 갑목이 있으면 부귀는 틀림없으며 두 개 중 하나만 있어도 하급의 직은 얻어 작은 부귀는 누린다. 그리고 공부로 성공하거나 어느 한 분야에서 현달한다. 사주에 무토, 기토가 많으면 갑목이 있어야 부귀하게 되며 지지에 寅木이 있으면 귀하게는 되지 못하고 부자에 그치고 만다. 만약 경금이 있어 갑목을 파괴하면 부귀가 온전치 못하고 실리가 없게 된다. 사주에 정화가 있고 기토가 있으면 또한 부귀하게 되는데 임계수가 있어 정화를 극하면 좋지 않다. 사주의 지지에서 인오술 화국을 이루고 천간에 임수가 있고 경금이 있어도 또한 부귀하게 된다. 경금이 있으면 작게나마 부귀는 누리지만 임계수가 없으면 잔병이 많아 고생하게 된다. 경금이 불에 의해 녹기 때문이다.


[2월생]
 2월의 경금은 봄에는 금의 기운이 약해지게 된다. 경금과 신금이 아니면 도울 수 없고 사주의 지지에 酉金이나 辰토가 있으면 약한 중에 강한 것으로 바뀌게 되어 정화가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사주 중에 정화가 있고 지지에 申金이 있어 갑목을 쪼개어 불을 댕기게 되면 사주가 중화되어 크게 성공한다.그러나 정화와 갑목만 있으면 신약하게 되니 어느 한 분야의 유능한 기술자나 예술인으로 한평생을 보낸다. 사주에 정화와 갑목이 있으나 경금이 없으면 보통의 명이고 지지에 유금이나 진토가 있으면 사주가 중화가 되어 길명이 된다. 만약 갑목이 있고 경신금이 없으면 종재격이 되어 사주의 특수한 격을 이루니 길명이다. 그러나 경금, 신금 둘 중 하나라도 있으면 재다신약 부옥빈인이 되어 재물을 감당할 수 없고 오히려 재물로 인해 화를 당하고 여자로 인하여 큰 손해를 보게 된다. 그러나 대운에서 신유술 서방운이나 경신금운 이 들어 올 때는 잠시 영화를 누리기도 한다.


[3월생]
 3월의 경금은 흙이 왕성한 계절이라 흙이 많으면 경금이 묻히므로 먼저 갑목으로 소토를 해야 되고 정화로 경금을 제련시켜 쟁기를 만들어야 한다. 사주에 정화와 갑목이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며 부귀영화를 누리게 된다. 또한 갑목이 있고 지지에 오火가 있어도 하급의 직은 갖게 되어 의식걱정은 하지 않는다. 또 정화가 있고 지지에 인목이 있으면 두뇌가 좋고 재주가 있으며 어느 한 분야에서 현달하고 의식은 넉넉할 것이다. 오화, 인목만 있어도 부귀를 누릴 수 있으며 무관의 직업과 문장가로서 가업을 일으킬 수 있다. 사주에 갑목이 있고 정화가 없으면 보통 사람에 불과하고 정화가 있고 갑목이 없으면 선비에 그친다. 정화와 갑목이 모두 없으면 소인배에 불과하니 평생 고생스럽고 가난하게 살게 된다. 그렇지만 사주에 갑목이 있고 정화가 없더라도 병화가 있으면 관직에 오를 수 있으며 부귀를 누릴 수 있다. 그런데 갑목과 병화가 있는 경우에는 무관직책으로 성공할 수 있으니 군인 장성과 경찰, 법관, 의사, 운동선수들에게 많다. 사주에 토가 많고 갑목이 없으면 신왕하여 의지할 곳이 없으니 종교인이 되거나 평생고독하며 빈천하게 살게 된다. 그러나 을목이라도 있으면 약간의 소토를 할수 있으니 운이 좀 나아지지만 사람됨이 간사하며 소인배에 불과하다. 3월의 경금은 흙의 기운이 왕성하니 갑목으로 소토해야 자립성공하게 된다.


[4월생]
 4월에는 경금이 장생지에 이르니 먼저 임수가 있어야 중화를 얻게 된다. 사주에 임수, 무토, 병화가 있으면 길명이다. 임수, 무토, 병화 중에 한두 개만 있어도 하급직은 얻을 수 있어 의식걱정은 않아도 된다. 임수가 있으면 병화를 제거하게 되니 부귀하게 된다. 사주의 지지에 亥水가 있어도 작은 부귀를 누린다. 경금이 많으면 병화가 있어야 되니 임수로 병화의 살을 제한다면 병과 약이 동시에 있는 것이므로 반드시 부귀하게 된다. 사주의 지지에서 사유축의 금국을 이루면 약한 것이 강한 것으로 바뀌게 되니 정화가 있어야 귀하게 되는데 이때 만약 임수가 있으면 정화와 합을 하여 부귀를 잃게 된다. 전체적으로 4월의 경금은 임수와 병화, 무토가 필요한 것이니 이 모두가 사주 중에 있으면 크게 현달할 것이다.


[5월생] 
 5월은 불이 왕성한 계절이므로 경금이 기운이 없고 또한 불에 의해 녹게 된다. 따라서 오로지 불을 제거해야 되고 계수가 임수를 도와주어야 한다. 임수가 있고 지지에 子水가 있으면 지지에 경신금이 있어야 부귀하게 된다. 무토, 기토가 사주에 있으면 임수, 계수를 극하게 되니 오히려 보통 사람에 불과하다. 사주의 지지에 진술토가 있고 갑목이 있으면 학문이 높은 선비가 되고 학문으로 크게 성공하게 된다. 혹시 사주에 경금이 있고 지지에 亥수가 있어도 관록을 먹게 되고 의식이 충족되며 어느 정도 부귀를 누리게 된다. 사주에 무토가 있는데 갑목이 무토를 제거하지 못하면 보통 사람으로 일생을 살아야 한다. 혹시 계수가 있고 경금이 있으면 발전할 것이니 작은 부귀를 누릴 수 있으며 어느 한 분야에서 현달할 수 있다. 사주의 지지에서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고 임수나 계수가 없으면 동분서주 바쁘기만 하고 일생 동안 아무 것도 이루지 못하게 된다. 그러나 임수나 계수가 있어 불을 제거하게 되면 비록 크게 성공은 못한다 하더라도 공부를 많이 하고 어느 한 분야에서 현달할 것이다. 임수, 계수가 없고 무토, 기토가 없으면 평생 고독하게 살며 가난으로 인하여 고생하게 되는데 대운에서 남방 사오미운을 만나면 형편이 더욱 어렵게 된다.


[6월생] 
 6월의 경금은 불의 기운이 남아있고 금수가 진기가 되므로 대서 후에는 삼복에 생한이라 삼복 더위에 땅 속에서는 이미 차가운 기운이 발생하게 되니 먼저 정화로써 단련시키고 그 다음으로 갑목으로 보호를 해주어야 한다. 사주에 정화와 갑목이 같이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되고 병화가 있어 정화를 제거하는 것을 꺼리게 된다. 사주에 갑목은 있으나 정화가 없으면 두뇌가 총명한 수재가 된다. 그러나 정화와 갑목이 없으면 빈명이다. 사주에 지지에 토가 많게 되면 갑목으로 소토를 해야 되니 갑목이 있으면 문장이 뛰어나고 학문으로서 현달하고 부귀하게 된다. 사주에 경신금이 많고 정화가 있으면 공부로 성공하고 어느 한 분야에서 현달하며 무관의 직책으로 성공하게 되니 군인장성과 경찰, 법관, 의사 등에 많이 나타난다. 정화가 임계수의 극을 받지 아니하면 이름을 널리 날리게 된다.


[7월생]
 7월에는 경금이 특히 강하므로 오로지 정화로써 경금을 녹여야 한다. 옛말에 가을 금은 예리하고 가장 기이하게 되니 임수, 계수를 만나는 것은 마땅하지 않고 목화운을 만나야 복과 더불어 수를 누리게 된다고 하였다. 사주에 정화 갑목이 있으면 관직에 오르게 되고 권세와 위엄이 있으며 많은 부하를 거느리게 된다. 정화는 있으나 갑목이 없으면 두뇌가 총명하며 공부를 많이 한 수재이며 갑목이 있고 정화가 없으면 보통 사람으로 살아가게 된다. 그러나 정화와 갑목이 모두 없으면 빈천명이다. 갑목이 있게 되면 하급직의 벼슬은 하게 되고 인목이 지지에 숨어 있으면 한 분야에 능통한 예술가나 기술인이 된다. 만약 토가 많으면 갑목이 있어야 부귀하게 된다. 7월 경금은 사주의 지지가 인오술의 화국을 지으면 신왕하고 관이 왕성하여 재산과 지위를 얻게 된다.


[8월생] 
 8월은 경금이 강렬하여 양인의 자리에 있으니 양인격에는 칠살이 필요하다. 금의 기운이 너무 강렬하여 병화와 정화를 아울러 쓰게 되니 병화는 금의 찬 기운을 제거하고 정화는 용광로가 되어 경금을 녹여 그릇을 만들게 된다. 갑목은 정화를 도와주므로 정화, 갑목, 병화가 모두 있으면 크게 성공하여 부귀영화를 누린다. 양인은 상충을 두려워하니 사주의 지지에 묘목이 있거나 대운에서 묘운을 만나는 것을 꺼린다. 또한 사주의 지지에 巳火가 있으면 양인가살격이 되어 장수로 싸움터에 나갔다가 승리하고 돌아와 재상이 되는 명이다. 병화가 두 개 있고 정화가 있으며 지지에 인목이 있어도 신왕하고 관이 왕성하니 무관계통으로 현달할 수 있으므로 군인, 경찰, 법관, 의사 출신이 많다. 사주의 지지에 巳午火가 있고 갑목이 있으면 보통의 명식이다. 경금은 모름지기 정화로 제련해야 큰 그릇이 되므로 정화가 없고 병화만 있으면 부자에 그친다. 병정화와 갑을목이 없고 지지에서 사유축의 금국을 이루었다면 종혁격이라는 특별한 격국이 되어 사람됨이 청아하고 인격이 높으며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으나 일생 동안 굴곡이 많다. 그리고 대운 남방 사오미운에서는 크게 흉액을 당하기도 한다. 병정화가 있어 파격이 되면 종교인이 되거나 고독하게 살게 되며 대운에서 목화운을 만나면 자못 의식이 풍족해진다. 사주의 지지에 인묘목이 있으면 금은 강하고 나무가 약하므로 나무가 금에 의해 상함을 당하니 병정화를 보지 못하면 예술가의 인생이다.


[9월생]
 9월에는 흙이 왕성한 계절인데 경금은 흙이 많아 땅에 묻히는 것을 가장 두려워한다. 이유는 먼저 갑목으로 소토를 해야되고 임수로써 씻어내게 되면 경금이 자연적으로 노출되니 기토가 임수를 탁하게 하는 것을 꺼리게 된다. 사주에 갑목과 임수가 있으면 길명이다. 갑목이 있고 亥水가 있으면 하급의 직은 얻는다. 갑목이 있고 임수가 있으면 다재다능한 사람이며 모름지기 학문을 좋아하는 사람이다. 그런데 임수가 있고 갑목이 없으면 보통의 명이다. 사주에 임수와 갑목이 모두 없으면 신왕하여 의지할 곳이 없으니 종교인이 되거나 외롭고 가난하게 살게 된다. 지지에 인오술화국을 이루면 갑목의 소토가 불가능하니 크게 현달하기는 어렵다. 사주에 무토가 있고 갑목과 임수가 없으면 의식은 충족되나 오래가지 못한다.


[10월생]
 10월은 물이 왕성한 계절이므로 경금이 금생수하여 기운이 약하게 되니 정화로 제련하고 날씨가 점점 추워지므로 병화의 태양으로 추운 겨울을 제거해야 한다. 사주에 병화와 정화가 있으면 부귀하게 되며 지지에서 신자진의 수국을 이루면 경금의 기세가 약해지니 무토가 물을 제거해야 부귀하게 된다. 겨울의 금은 금한수랭이라 하여 금기운은 차고 물은 언다는 뜻이니 병정화가 아니면 따뜻하게 하지 못한다. 사주가 신약한 사람은 경신금을 얻어야 되고 대운에서 신유술 서방운을 만나야 복록을 누리게 된다. 사주에 병화가 있고 갑목이 있으나 정화가 없으면 보통의 명이다. 그러나 병화가 있고 정화가 감추어져 있으면 이 또한 길명이다. 병화와 갑목이 있어도 정화가 없으면 쇠를 제련하지 못하므로 큰 그릇을 만들지 못하게 된다. 그러니 정화가 없고 병화만 있으면 크게 현달하지는 못하고 부자에 그친다.


[11월생]
 11월에 태어나면 기후는 춥고 땅은 얼어 의지할 곳이 없다. 사주에 정화와 갑목이 있고 巳火가 지지에 있으면 호명이며 병화가 없으면 하급의 직에 머문다. 정화가 있고 갑목이 없으면 자수성가하는 사람이며 갑목이 있고 정화가 없으면 보통의 명이다. 사주에 병화가 있고 巳火가 지지에 감추어져 있으면 길명으로 군인장교나 경찰, 법관, 의사 등의 직업을 가지게 된다. 사주에 갑목이 있고 정화가 감추어져 있어도 운동선수나 무관계통의 일을 하게 된다. 사주에 병화가 있고 계수가 있으면 태양의 기운을 가리는 결과가 되니 능력은 있으나 이루기가 어렵다. 따라서 학문을 많이 닦은 가난한 선비에 불과하게 된다. 병화가 있고 계수가 있으면 학문을 즐기는 보통의 명이다. 그러나 만일 병화가 두 개 있으면 각종 장애는 있지만 부자로 살게 된다. 혹시 사주의 지지가 신자진의 수국을 이루고 병정화를 만나지 않으면 상관격이 된다. 사람이 총명하고 의식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나 자식으로 인하여 고통이 따르게 된다. 그러나 무토가 있으면 크게 부귀를 누리게 된다. 만일 병정화가 많으면 신약하게 되니 일생 가난하고 외롭게 된다.


[12월생]
 12월은 기후가 차고 천지가 꽁꽁 얼어 있다. 먼저 병화의 태양으로 언 것을 녹여야 되고 정화로 경금을 제련해야 하며 갑목이 정화를 도와야 한다. 따라서 병화와 정화 갑목이 사주에 모두 있으면 크게 부귀하게 된다. 병화가 있고 정화와 갑목이 없으면 큰 부자는 되나 귀하게 되지는 않는다. 사주에 정화와 갑목이 있고 병화가 없으면 두뇌가 총명하고 재주가 있으며 수재가 되나 부자는 되지 않고 스스로 귀하게 된다. 사주에 계수가 있으면 의식은 충족되나 보통 사람에 불과하다. 사주에 병정화가 있고 갑목이 없으면 자수성가하는 운명이니 다른 분야에서 현달하고 무관계통의 일에 성공하게된다. 병화는 조후를 하니 부자가 되고 정화는 제련을 하니 귀하게 된다. 병화가 없으면 가난하고 병화가 있어도 계수가 있으면 각종 장애가 생기게 된다. 그러나 의식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사주의 지지에서 사유축의 금국을 이루고 병정화가 없으면 신왕하고 의지할 곳이 없으니 가난으로 고생하게 된다. 그러나 대운에서 남방 사오미운을 만나면 잠시 영화를 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