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임수론 (論壬水)





재미로 보는 사주 십간(十干) 이야기 아홉 번째, 임수(壬水) 이야기 


임수론 (論 壬水)

삼명통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임수는 陽(양)에 속하고 甘澤(감택)과 길게 흐르는 강에 비유하니 능히 초목과 만물을 자라게 할 수 있다. 춘하에 생함을 좋아하고 추동에 생하면 생의가 없고 만약 인오술을 만나면 관성이 생조하여 기운을 얻으니 명예가 올라간다. 酉月(유월)의 지지에 금국이면 명리가 따른다. 辰月(진월)의 지지에 신자진의 수국이 되면 천덕이 되어 귀하게 된다. 지지에 해묘미의 목국을 이루면 대운에서 사오미 남방운에서 발복한다.

취성자에서는 이렇게 말했다. 

 임수는 양에 속하고 그 모양은 왕양한 큰물에 비유하며 그 근원이 멀고도 길며 천지만물을 자라게 한다. 춘하에 생하면 목화가 輝煌(휘황)하니 소위 수화기제(水火旣濟)가 되어 발복한다. 추동에 생하면 금한수랭(金寒水冷), 즉 금은 차고 물은 냉하여 생의가 없는데 대운에서 화토의 재관이 일간을 극설하면 또한 발복한다. 만약 임수가 8월에 생하고 금수가 왕상이면 재관을 감당할 수 있기 때문에 명리가 겸전하게 된다. 

 임수가 3월에 생하고 지지에 신자진(申子辰) 삼합(三合) 수국(水局)을 이루고 다시 亥(해)나 卯未(묘미)를 만나거나 대운에서 동남으로 흐를 때 자연적으로 발복하니 고서에서는 신왕하면 설기가 마땅하고 극제함은 마땅하지 않다고 하였다. 전체적으로 볼 때 임수는 양에 속하고 발원지가 멀고도 길다. 지지에서 신자진(申子辰) 수국(水局)을 이루거나 천간에 임계가 있으면 윤하격(潤下格)이 되고 능히 만물을 자라게 한다. 대운에서 무기의 관성을 만나면 왕신이 임수가 격노하여 흉화가 많이 발생한다. 이때는 목으로 설기함이 마땅하다. 만약 임수에 화, 토가 많으면 임수가 고갈되어 종재, 종살이 된다. 이 때는 만물이 말라 죽는다. 만약 사주에 재관이 있고 또 천간에 재관이 투출되고 신왕하면 대운에서 재관운에 발복한다. 



임수(壬水)의 성질(性質)

 임수는 계수와 그 질에 있어서는 같으나 임수는 양수이다. 큰 호수의 물로서 백천의 근원이 된다. 유통부지하며 內는 강하나 外는 음(陰)하다. 그 세는 엄청난 힘을 지니고 있으므로 왕양이라고 한다. 水는 서쪽으로부터 그 源을 두고 발하고 있다. 지지 중 신자진 삼합은 수국이 된다. 申은 서방 곤위(坤位)에 해당된다. 임수에서 申을 보면 12운이 장생이 된다. 즉 水는 申의 坤位를 그 근원으로 함으로 이와 같은 이치에 의해서 금은 水를 생하고 서로 상생관계가 되는 것이다. 金은 秋로서 가을은 기울고 겨울로 옮아 가면서 사시의 순환의 질서를 이룬다. 임수는 亥의 乾方에 位할 때는 亥월에 활동이 왕성해진다. 임이 亥를 보면 건록이 된다. 子월에 이르러 제왕이 되고 水세는 극왕하여 극에 달하므로 陽刃(양인)이 된다.

임이 丁火를 보면 목으로 합화한다. 임일에 丁이 있고 생월이 인, 묘 또는 해묘미 삼합목국이 되면 화기격이 되므로 화기격으로 감정한다. 화기격을 구성하게 되면 임수로서가 아니라 화기격으로서 행운의 길흉을 감정해야 한다.

水는 하늘로 올라 가기도 하고 땅속 깊이 스며들기도 하고 담는 그릇에 따라 그 형상이 다르게 된다.

병, 정火가 왕할 때는 재성이 되고 무, 기, 진, 술, 축, 미의 토가 많을 때는 칠살이 된다.

火에 종하게 되면 수증기가 되어 하늘로 올라갔다가 다시 비가 되어 땅으로 내려와서 만물을 생육시킨다.

土에 종하게 되면 질서를 지키며 물을 순리대로 흐르게 하는 공을 이루게 된다. 사람의 지력은 유통성이 있는데 천지에 있어서는 산하, 백천이고 사람에 있어서는 피의 흐름이다. 예컨대 다소 우둔한 사람은 피의 순환이 순조롭지 못한 것으로 볼 수 있다.

水에도 맑고 탁한 것이 있듯이 智에도 正과 邪가 있다. 水가 태과할 때나 불급할 때는 지구상의 모든 생물을 상하게 하는 해악을 끼친다. 마찬가지로 사람에게 있어서도 지력이 태과하거나 불급해도 해를 끼치게 된다. 그러므로 사람의 지력도 명식에 수가 어떻게 조화를 이루고 있느냐에 따라서 알 수 있는 것이다.

임수가 시(時)를 얻으면 물을 도와 사람을 이롭게 하고, 時를 얻지 못하면 너무 柔(유)해서 즐거움도 잊고 근심 걱정이 많게 된다.



[論] 

임수란 바다와 강물과 같은 것으로써 어디까지 흘러가더라도 끝이 없다. 간지에 많이 있으면 타간에 해독을 주며 기토에 있으면 임수 자신이 상해를 입는다. 임수는 午에서 胎가 되며 未에서 養이 되며 장생은 申이며 건록은 亥가 된다. 身이 강한 데다 財가 없는 경우에 다시 서와 북의 운으로 가게 되면 소년시절에 재해가 많게 되는 것이다.



[요점]

01. 임수가 강하면 타간에 재앙을 준다.
02. 임수는 기토를 매우 두려워한다.
03. 임수는 강한 경우는 병화를 필요로 한다.
04. 임수가 강한 경우는 경금이나 신금을 설하게 된다.
05. 임수가 강한 경우는 계수를 두려워한다.



[비전] 

임수가 약한 원인과 그 처리법

01. 기토의 살에 의해서 약한 경우
임수가 기토의 극을 만나면 약하게 된다. 이 경우는 갑, 을, 경, 임, 계 등을 좋아한다. 갑목과 을목은 기토를 제하는 작용을 하며 임수와 계수는 직접 약한 임수를 강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경금은 기토를 설하여 약하게 하며 또한 임수를 생하여 강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임수가 강한 원인과 그 처리법

01. 경의 印에 의해 강한 경우
 임수가 경금 印에 의해 생을 받는 경우 강해진다. 이 경우는 무토에 의해 임수를 제하는 것을 기뻐한다.

02. 비견에 의해 강한 경우
 임수가 임수의 비견에 의한 경우 강해진다. 이 경우는 무토에 의해 임수를 제하는 것을 기뻐한다. 또한 임수가 그렇게 강하지 않을 때는 을목이나 병화도 도움이 된다.

03. 겁재에 의해 강한 경우
 임수가 계수를 만나면 강해진다. 이 경우는 制는 그렇게 효과가 없다. 병화가 있으면 그 해가 다소 경감되는 정도다.


[특별비전] 
임수는 갑목이나 을목에 설을 당해도 약해지지는 않는다. 또한 병화나 무토 등의 상극을 만나더라도 약해지는 일은 없다.



[비결] 
壬 - 木
임수는 갑목을 극하지만 생하는 것은 아니다. 즉 임수는 갑목과 그리 좋은 관계는 아니다. 갑목과 을목은 임수에 대하여 때로는 좋은 관계를 만들 때도 있다. 임수는 을목을 생하지만 극할 때도 있다.

壬 - 火
임수와 병화는 상생으로 매우 좋은 관계다.

壬 - 土 
임수는 무토를 극할 뿐 이득이 없다. 반대로 무토는 임수를 어느 정도 억제할 수가 있다. 임수와 기토는 서로 극하며 전연 이득이 없다.

壬 - 金 
임수는 경금을 설하지만 경금은 임수를 생한다. 그러나 임수 쪽이 더 크게 작용한다. 임수는 신금을 조절하는 좋은 작용이 있으나 신금은 임수에 대하여 작용하지 않는다.

壬 - 水 
임수와 임수는 서로 돕는 사이지만 임수와 계수의 관계는 더 크게 상조하는 작용을 한다. 그러나 너무 강한 경우는 도리어 해가 된다.



[補註] 

 임수에 희신인 갑목이 나란히 있으면 물 위의 수양버들 그늘과 같은 격으로 좋은 명식이다. 여기에 병화가 있으면 더욱 좋은 관계가 된다. 성실하고 자기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는 좋은 운을 갖는다.

 임수에 희신인 을목이 자리하고 있으면 물 위에 나와있는 붉은 연꽃과 같은 격으로 좋은 명식이다. 다시 병화가 있으면 더욱 좋은 명식이 된다. 복운을 입어 자기 능력 이상으로 재능을 인정 받아 성공한다.

 임수에 희신인 병화가 나란히 자리하고 있으면 강 위에 빛나는 그림자가 서로 마주하고 있는 격으로 좋은 명식이다. 게다가 갑목이나 을목이 있으면 한층 좋은 관계가 된다. 운이 강하고 재운이 있어 일확천금의 복덕을 붙잡을 수 있다.

 임수에 희신인 무토가 나란히 자리하고 있으면 좋은 명식으로 다시 병화가 있으면 더욱 좋다. 직장근무로 성공하는 사람이다.

 임수에 희신인 경금이 자리하고 있으면 깊은 곳에서 발하는 수의 원천이라는 격으로 좋은 명식이다. 많은 원조를 받아 대성할 수 있다.

 임수에 희신인 계수가 나란히 있으면 하늘과 바다를 건너는 나루터와 같은 격으로 좋은 명식이다. 모든 경쟁에서 강하며 그로 인해 일이 순조롭게 이루어져 성공한다.

 임수에 기신인 기토가 나란히 자리하고 있으면 기토탁임이라 하여 흙이 물을 탁하게 하는 것으로 나쁜 간의 배합이 된다. 남성이면 직업운이 나쁘고 직장을 전전하여 바꾸며 여성 또한 직업운이 나쁜데다 게다가 이성간의 일을 그르치게 된다.

 임수에 기신인 임수가 나란히 자리하고 있으면 물결이 망망대해와 같은 격으로 무슨 일이던 지나쳐서 크게 실패하게 된다.

 임수에 기신인 계수가 나란히 하고 있으면 저돌 맹진하므로 실패하며 생명이나 재산에 미치는 불행을 겪는다.




壬水의 月別 調候法

壬水 日柱

[정월생] 
 정월에는 나무의 기운이 왕성하여 물이 많이 설기되므로 임수의 기운을 잃게 된다. 그러므로 경금이 있어 물의 발원지가 되어야 하고 병화가 있어 섣달과 같은 추위를 따뜻하게 해주어야 되며 무토가 있어 왕성한 물을 막아주어야 한기가 제거되어 부귀하게 된다. 사주에 경금과 병화와 무토가 모두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여 부귀현달하고 영화롭게 살수 있다. 경금과 무토가 있고 병화가 없으면 또한 적지만 부귀를 누릴 수 있으며 경금이 있고 병화가 없으면 하급관리에 불과하다. 만일 무토가 많은데 갑목이 하나 있으면 하나의 장수가 수많은 적을 상대하여 항복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로 부귀영화를 누릴 수가 있다. 사주의 지지에서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고 때를 만나지 못하면 명리가 전부 헛된 것이니 말하기를 좋아하나 실속이 없다. 그런데 지지에서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고 辛金과 酉金이 있어 신왕하게 되면 지위가 높아지고 재물이 쌓이니 부귀하게 된다.

[2월생] 
 2월의 임수는 추운 기운이 점점 제거되고 맑은 기운이 생겨나니 오로지 무토로써 물을 막고 신금으로써 물의 근원을 삼아야 된다. 2월은 임수가 십이운성으로 사지가 되므로 물이 나무를 생하여 설기가 심하게 된다. 몸이 약하면 재물을 감당하기 어려우니 무토와 신금이 필요하게 된다. 사주에 무토와 신금이 있으면 길명이다. 무토가 있고 지지에 酉金이 있어도 가히 하급의 직은 얻는다. 지지에 진술토와 申金이 있고 정화가 있으면 두뇌가 총명하여 수재라는 소리를 듣게 된다. 사주의 지지에서 해묘미 목국을 이루고 경금이 있으면 길명이다. 그러나 申金이 지지에 있으면 다른 분야에서 성공을 하게 되니 무관계통이나 운동선수로 활약하게 된다. 만약 사주에 임수가 많은데 무토가 이 물을 막지 못하면 일생 동안 고생스럽게 살게 된다. 그리고 대운에서 해자축 북방 수운을 만나면 가히 가정을 지키기 어렵고 고생이 더욱 심해진다.

[3월생]
 3월의 임수는 흙이 왕성한 계절이니 반드시 갑목으로 소토를 해야 되고 경금으로 물의 근원을 삼아야 한다. 따라서 사주에 갑목과 경금이 있으면 길명이다. 사주에 갑목이 있고 지지에 신금(申金)이 있으면 두뇌가 총명하며 인품이 있고 수재가 된다. 사주에 갑목이 있고 지지에 경금이 있으면 생활이 풍족하고 어느 한 분야에서 현달하여 작은 부귀는 누리는 명식이다. 그런데 사주에 경금이 없으면 자존심과 고집이 세다. 지지에 토가 많고 갑목이 없으면 신약하고 칠살이 많게 되니 건강하지 못하고 평생토록 고생하면 살게 된다. 만약 갑목이 두 개 있으면 크게 공명을 누릴 수 있다.

[4월생]
 4월의 임수는 불이 왕성한 계절이다. 임수는 화토가 왕성할 때는 마르게 되므로 오로지 임수로써 도와야 왕성한 불과 흙을 감당할 수 있으며 신금이 있어 물의 근원이 되어야 한다. 사주에 임수와 신금이 있으면 길명이고 신금과 계수가 있고 갑목이 있으면 하급의 직은 얻는다. 만약 갑목이 없으면 크게 현달하지는 못한다. 불이 많고 물이 적으면 종재 격이라는 특수한 격이 되는데 이렇게 되면 처가덕이 많게 된다. 사주의 지지에서 신자진의 수국을 이루고 임수가 장생지를 만나거나 사유축의 금국을 이루면 신왕하여 부귀하게된다. 사주에 갑목 을목이 있고 경금이 있으면 귀하게 되고 경금이 없으면 보통사람으로 살아가니 학문을 좋아하는 학자가 된다. 사주에 정화가 없고 임수, 계수가 있으면 사람이 총명하고 재주가 많으며 부귀 현달할 수 있다. 그리고 권위가 높아지고 많은 부하를 거느리게 된다. 경금이 있고 임수, 계수가 없으면 신약하게 되어 재다신약이라 빈천명이다. 재물을 감당할 능력도 없고 재물과 여자로 인하여 큰 화를 입게 되니 공처가가 되어 한평생을 보낸다. 그러나 대운에서 신유술 서방운이나 해자축 북방운을 만나면 그 기간에는 자못 영화를 누린다.

[5월생]
 5월의 임수는 불이 왕성한 계절이니 물이 마르고 약하게 된다. 계수가 아니면 화염을 이길 수 없고 경금이 아니면 물의 근원이 될 수 없다. 따라서 사주에 계수와 경금이 있으면 길명이고 지지에 申酉金이 있으면 부귀명이다. 사주에 경금과 임수만 있어도 재물이 풍부하고 권위가 있게 된다. 그러나 경금과 계수가 없으면 왕성한 불에 의하여 빈천명이고 여자와 재물로 고생스럽게 살 팔자다. 사주의 지지가 인오술화국을 이루고 임계수가 없으면 빈명으로 의지할 곳이 없어 종교인이 되거나 고생하며 살게 된다. 5월에는 불이 왕성하여 조후가 급하다. 계수와 경금이 있어 왕성한 불을 대적할 수 있어야 하며 신왕해야 사주가 중화되며 부귀현달할 수 있다.

[6월생]
 6월의 임수는 흙이 왕성한 계절이어서 토극수하니 물이 흙을 크게 두려워한다. 대서전에는 계수와 경금을 쓰나 대서 후에는 신금과 갑목을 쓴다. 사주에 신금과 갑목이 있으면 길명이다. 사주에 신금이 있고 지지에 寅木이 있으면 의식은 풍족한 사람이며 작은 부귀는 누린다. 辛金이 지지에 있고 갑목이 있으면 분야가 다른 곳에서 현달한다. 경금과 임수가 있으면 두뇌가 총명하고 재주가 있으며 높은 자리까지 오를 수 있다. 임수가 있고 지지에 경금이 있으면 재능이 있으며 수재소리를 듣는다. 그러나 병화가 있어 경금을 파괴하면 빈명이다. 사주에 기토가 있으면 빈명이나 갑을목이 있으면 흉이 해소된다.

[7월생]
 7월의 임수는 금이 왕성한 계절이니 오로지 무토로 물을 막아야 되고 丁火로 경금을 보좌해야 한다. 임수는 7월에 장생의 자리에 앉게 되니 신왕하여 멈출 수 없으므로 무토가 아니면 가히 제방의 역할을 할 수가 없다.사주에 무토와 정화가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되며 부귀와 영화를 누리게 된다. 무토가 있고 지지에 午火가 있으면 적지만 부귀를 누릴 수가 있다. 다만 계수와 무토가 합하는 것을 꺼리게 된다. 巳火와 진술土가 지지에 있어도 부귀는 잃지 않는다. 사주에 임수가 많은데 무토가 있으면 커다란 영화를 누리게 된다. 만약 사주에 무토가 두 개 있고 갑목이 있으면 적은 부귀는 누릴 수 있으나 갑목이 없으면 늙도록 고생한다.

[8월생]
 8월의 임수는 금백수청의 계절이니 약하지도 강하지도 않다. 다만 물이 맑기를 원하니 금과 수가 상생하여 이름하여 금백수청이라 하는 것이다. 사주에 갑목이 있어 상하지 않았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되고 부귀영화를 누릴 수가 있다. 혹시 무토가 있고 갑목이 있으면 또한 부귀할 수가 있으니 갑목이 무토를 제거한 경우이다. 경금이 있어 갑목을 제거하면 보통 사람에 불과하다. 8월의 임수는 월령에 인수가 있으니 병을 제거해야 귀하게 되므로 무토, 기토가 있는 것을 가장 꺼리게 된다. 갑목이 있으면 무토와 기토를 제거하니 병과 약이 같이 있는 이치이다. 혹시 임수가 많고 지지에 물이 많으면 무토로 물을 제거해야 기이하게 된다. 물이 많으면 오히려 병이 되는 까닭이다.사주는 오로지 중화가 필요하다. 많은 것도 병이요, 적은 것도 병이 되는 것이다. 많은 것을 제거하는 것이 약이 되고 적은 것을 도와주는 것 또한 약이 된다.

[9월생]
 9월의 임수는 흙의 기운이 왕성한 계절이니 갑목을 얻어 무토를 제거해야 귀하게 된다. 갑목이 있고 경금이 있고 정화가 없으면 갑목이 상하므로 빈천하게 살게 된다. 만약 병화가 없고 무토가 있으면 살인상생이라 무관계통으로 귀하게 되니 군인,경찰,법관, 의사 등으로 출세한다. 그러나 신금이 있어 임수를 도와야 병화를 얻어 조화를 이룰 수 있으므로 귀격이 된다. 가을에는 물이 냉하고 날씨가 추우므로 사주의 지지에 인목이 있으면 갑목과 병화와 무토가 있는 것이니 생활이 풍족하고 부귀를 누린다.

[10월생]
 임수가 10월이 되면 물이 왕성한 계절이니 무토가 아니면 제방을 할 수가 없고 병화가 추운 기운을 해동시키고 무토를 도와야 한다. 사주에 무토와 경금이 있으면 길명이고 사주에 갑목이 있어 무토를 제거하게 되면 곤궁하게 살며 경금을 보면 오히려 부귀하게 된다.

[11월생]
 임수가 11월이 되면 양인월이 되니 물의 기운이 최고로 강해지게 된다. 기온은 점점 추워지고 물이 넘치게 되니 병화로 기후를 따뜻하게 해주고 무토로 넘치는 물을 제방해주어야 한다. 따라서 사주에 병화와 무토가 있으면 길명이다. 또한 재주가 있고 덕이 많으며 영화롭게 산다. 사주에 무토는 있고 병화가 없으면 작은 부귀는 누린다. 사주의 지지에서 신자진 수국을 이루고 병화가 없고 무토가 있으면 보통의 명식이고 巳火와 진술토가 지지에 있으면 의식은 충분하게 된다. 만약 사주의 지지가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면 큰 부자로 살게 된다. 두 개의 정화가 있으면 쟁합으로 사람이 게으르고 부귀를 탐화며 명리를 얻지 못하고 어렵게 산다.

[12월생]
 12월 임수는 왕성한 것이 극에 달하니 다시 쇠약해지게 된다. 기후가 춥고 대지가 꽁꽁 얼었기 때문에 병화가 아니면 추위를 풀지 못하고 갑목으로 도와주어야 한다. 사주에 병화와 갑목이 있으면 명리를 함께 얻으며 병화와 신금이 있으면 길명이다. 병화와 갑목이 있어도 크게 출세한다. 임수가 있고 병화가 지지에 있으면 보통의 사람에 불과하고 의식은 충족되고 장수하게 된다. 사주의 지지에서 사유축의 금국을 이루고 병정화가 없으면 가난하고 고생스럽게 사는데 대운에서 남방 사오미운이나 병정화운을 만나면 그 기간은 잠시 영화를 누리게 된다. 전체적으로 12월 임수는 병화와 갑목을 같이 쓰게 되니 12월은 날씨가 한랭하므로 병화가 아니면 언 것을 풀지를 못하기 때문이다. 혹시 정화가 있어도 계수가 상하지 않았으면 작은 부귀는 이룰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