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신금론 (論辛金)





재미로 보는 사주 십간(十干) 이야기 여덟 번째, 신금(辛金) 이야기

신금론 (論 辛金)


삼명통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辛金은 음에 속하고 수은과 진주 같은 종류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금이 맑고 물이 투출 되어야 하고, 대운 서북방향이 좋고 진술과 巳의 동남운에 정화의 칠살을 보지 않으면 더욱 묘하게 된다. 정화를 보면 그릇을 이루지 못한다. 더욱 꺼리는 것은 인오술의 화국 인데 살왕 하면 신왕 해야 그 왕함을 대적한다. 사주에 해묘미의 목국을 이루고 병정(丙丁)이 투출 되면 대운에서 오미운에 발복한다. 지지에 사유축의 금국이 되면 대운 동방운에 발복하고 남방운은 꺼린다.


취성자에서는 이렇게 말했다.

 신금은 음에 속하고 마치 수은과 진주의 모양과 같다. 가장 좋은 것은 금백수청이 되어 순수한 것이다. 만약 토를 만나면 대운이 서북 금수운으로 행하여야 신금이 설기하기에 적당하다. 정화가 극제하는 것은 크게 꺼리지만 병화는 병신합화수가 되니 무방하다. 木火通明(목화통명)은 신금이 약하여 재관을 감당하지 못하니 남방운에는 그 왕신을 따르는데 이는 종재, 종살을 말함이다. 고서에 너무 약하면 오히려 극함이 마땅하고 생조함은 마땅하지 않다고 하였다. 사주의 지지가 금국이 되고 천간에도 금이 있으면 대운에서 인묘진 운에 큰 돈을 벌게 된다. 다만 정화를 두려워한다. 만약 겨울에 생하면 금한수냉하니 그때는 병정을 좋아한다. 소위 寒金向暖이라 한다. 신유가 지지에서 사유축이 되면 신왕하므로 토가 금을 매몰시킴을 두려워한다. 전체적으로 볼 때 신금은 유화하고 경금처럼 강강하지 않다. 물로써 윤택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고 건조하고 불에 그을리는 것을 싫어한다. 그러나 겨울에 생하면 병정의 조후를 필요로 한다. 토가 많으면 매금 됨을 두려워하니 소위 토다금매를 말함이다. 火가 많을 때는 토로써 통관하여 살인상생이 좋다. 만약 목이 많으면 비겁이 용신이다.


신금(辛金)의 성질

 강하거나 건치 않는 것을 연약이라 하고 덥지도 춥지도 않는 것을 온순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성질이 바로 신금이다. 신금의 성질은 유약하고 화로서 다듬은 금은주옥의 금에 해당한다. 신금에 무기토가 많으면 편인, 인수가 많게 되는데 이는 토가 子인 금을 너무 애지중지 함이 지나쳐서 금이 빛을 못보게 되는 것과 같다. 즉 토가 너무 많으면 금은 땅속에 묻혀서 바깥 세상으로 못나옴과 같다. 토는 수를 극하기 때문에 수를 고갈시키므로 이 토가 겹쳐 있음은 두려워한다. 만약 토가 많아 신금을 생함이 지나칠 때는 수가 있어 辛금을 설기시키면 능히 오행주류하게 된다. 그러므로 수의 지를 얻거나 수가 통근됨을 기뻐한다. 신금은 연금이므로 화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火가 왕한 것을 만나면 편관 칠살이 되므로 좋지 않다. 만약 명식 중에 강한 편관 칠살이 있으면 辛의 母인 戊토의 인수를 필요로 한다. 이는 편관이 있어도 인수를 보면 인수에 化하므로 흉이 되지 않는다. 신금은 대체로 水를 기뻐하지만 冬月의 水는 얼어 붙어 있으므로 금의 활동을 저해한다. 만약 冬월생이 재차 水가 왕하게 되면 금한수냉하여 세상에 나올 수 없게 된다. 이럴 때는 정화를 절실히 필요로 한다. 이는 정화가 조후용신이 되어 水를 따스하게 하여 얼어 붙은 것을 녹여 능히 금을 양육하기 때문이다. 남명이 정화는 없고 병화가 있으면 귀명이 된다 해도 불충을 면할 수 없다. 여명인 경우는 남편을 극하지 않으면 부부화합이 어렵다. 신금일생이 水를 보면 금수청려하므로 사람은 총명다지하다. 그러나 水가 많으면 좋지 않다. 이는 水에 금이 가라앉기 때문에 쓸모가 없다. 이때는 토가 있어 水를 제하면 이런 일은 없다. 이와 같이 태과나 불급은 모두 다 좋지 않는 것이다.  


[論]

 신금은 주옥과 같은 것으로써 강하지 않은 병화, 무토, 임수를 좋아한다. 신금은 태강하더라도 정화를 좋아하지 않으며 태약하더라도 수분을 포함한 기토를 기뻐하지 않는다. 목화 등이 강한 경우에는 지지에서 서, 북을 좋아하며 금수가 많은 경우는 병과 정을 좋아한다. 신유가 秋를 만나면 종격이 되기 때문에 토가 많아도 상관하지 않는다.  


[요점]

01. 신금이 좋아하는 십간은 병화, 임수, 무토다.

02. 신금은 너무 강한 것을 억제하거나 약한 것을 도와주는 경우에 살(煞, 정화)과 인(
印, 기토)을 사용할 수 없다. 

03. 신금에 목화가 강한 경우는 지지인 서북(신,유,술, 해,자,축)에서 구하며, 금수가 강한 경우는 병화나 정화를 도와주게끔 한다.

04. 신금에 의한 종왕격은 되기 어려운데 이 경우에는 신유와 신왕을 조건으로 한다.

05. 신금은 임수를 좋아하며 기토를 꺼린다.

06. 신금은 더울 때는 무토를 좋아하고 추울 때는 정화를 좋아한다. 그 경우 정화가 신금과 나란히 하고 있지 않는 것을 조건으로 한다.


[비전]

신금이 너무 약한 원인과 그 처리법

01. 갑의 역극에 의해 약한 경우

 신금이 갑목의 극을 만나면 약해지게 된다. 이러한 경우 일반적인 오행관계의 생극과는 다르며 신금이 갑목에 극을 당하는 관계이므로 주의를 요한다. 이 경우는 경금에 의하여 갑목을 제하는 것을 기뻐한다.


02. 살에 의해 약해지는 경우

신금이 정화의 살에 의해 극을 받는 경우 신금은 약해진다. 이 경우는 무토에 의해 정화를 제하는 것을 기뻐한다. 이 경우 무토는 정화를 설하는 것이 아니라 정화를 조절하는 작용을 한다.


03. 기토의 반생에 의해 약한 경우

 신금이 기토로 더러워지면 신금이 약해진다. 이 경우는 임수에 의해 더럽혀진 신금을 씻어내는 것을 기뻐한다. 그러므로 이 경우의 임수는 반드시 신금과 나란히 있는 것을 조건으로 하며 만약 반대로 기토가 붙어 있으면 기토가 악작용이 강화되어 신금이 점점 약해진다.


신금이 너무 강한 원인과 그 처리법

01. 印에 의해 강한 경우

 신금이 무토의 생에 의하는 경우에 강해지게 된다. 이 경우는 임수에 의해 신금을 씻어내는 것을 기뻐한다. 


[특별비전]
임수는 신금에 대하여 강한 것을 약하게 해주고 약한 것을 강하게 해주는 작용을 한다.  


[비결]

신(辛) - 목(木)
갑목은 신금을 극해하지만 신금은 갑목에 대하여 작용하지 않는다. 이와 반대로 신금은 을목을 극해하나 을목은 신금에 대하여 아무런 작용을 하지 않는다.

신(辛) - 화(火)
신금은 정화를 어떻게 할 수도 없으나 정화는 신금에 대하여 상당한 극해를 준다.

신(辛) - 토(土)
무토는 신금을 생하며 신금은 무토를 설한다. 그러므로 약한 신금은 무토의 印을 좋아하고 강한 무토는 신금의 상관을 좋아한다. 기토는 신금을 생하지만 그 작용은 흉한 관계이며 신금도 기토를 설하나 그 작용은 흉한 관계가 된다.

신(辛) - 금(金)
신금과 경금은 거의 관계가 없지만 일반적으로는 흉한 관계가 된다.

신(辛) - 수(水)
신금과 임수는 좋은 관계이며 임수는 신금을 조절한다. 신금과 계수는 전연 관계가 없다. 


[補註]

 신금에 희신인 임수가 나란히 있으면 옥을 갈고 씻어내는 격으로 자기가 지니고있는 재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으며 총명하므로 순조로운 인생 역정을 마칠 수 있다. 신금에 기신인 갑목이 나란히 하고 있으면 치환을 앓기 쉽고 또 재운이 나쁜 명식이다. 신금에 기신인 정화가 나란히 하고 있으면 주옥을 불로 태우는 격으로 남성이면 세상을 모르는 무기력한 사람이고 여성이면 이성운이 좋지 않아 항상 남에게 속아서 사는 사람이다.


 辛金의 月別 調候法 


辛金 日柱 

[정월생]  
 신금은 보석이므로 물로 갈고 닦아야 한다. 정월은 섣달과 같이 기후가 차고 대지가 꽁꽁 얼어 있다. 양기는 점점 오르나 추운 기운이 풀리지 않아 나무의 기운은 왕성해지고 반대로 신금은 쇠약해진다. 그러므로 신금은 먼저 기토로 도움을 받아야 하고 임수로 닦아내야만 빛을 발할 수 있다. 사주의 천간에 기토와 임수가 있고 경금이 갑목을 제거하면 호명이다. 지지에 사火나 오火가 있어도 하급직은 얻는다. 경찰과 군인계통의 직업을 갖게 된다. 병화가 있으면 무예를 배우지 않을 경우 운동을 좋아하게 되고 기토가 없으면 가난하게 살게 된다. 신금은 주옥의 연약한 금이라 불로써 녹이는 것을 가장 두려워하니 임수가 있어 물로써 닦아주어야 현달하게 된다. 


[2월생] 
  신금은 보석이므로 물로 갈고 닦아야 된다. 2월의 신금은 양기가 점점 오르고 나무의 기운이 왕성한 계절이니 무토와 기토가 있으면 金이 매몰되고 정화가 있으면 약해지므로 가장 꺼리게 된다. 신금은, 경금과 신금으로 돕고 임수로 金을 닦아내는 것이 가장 좋다. 사주에 임수와 무토가 있고 갑목이 없으면 병은 있고 약이 없으니 보통 명식이고 을목이 나와 있으면 헛된 이름만 나게 되니 남을 속이고 겉치레만 화려할 뿐 속은 공허하게 된다. 사주에 임수가 있으면 보석이 물에 잠기게 되니 중화를 잃어버리는 결과가 된다. 그러나 임수가 있어 불을 제지하게 되면 약간의 부귀를 누릴 수 있다. 전체적으로 2월 신금은 임수와 갑목이 있어야 재산과 지위를 얻게 되며 지지에 亥水가 있으면 유능한 기술자나 예술가가 된다. 만일 지지에 亥水가 있고 천간에 갑목과 임수가 같이 있으면 부자인 가운데에도 귀함을 누릴 수 있다. 그러나 임수가 없으면 격이 떨어진다. 


[3월생] 
  신금은 보석이므로 물로 갈고 닦아야 한다. 3월의 신금은 토가 왕성한 계절이니 습토인 진토가 토생금하여 신금의 세력이 강해지게 되니 임수로 닦아내야 한다. 사주에 병화가 있으면 청아하고 놀기를 좋아하므로 크게 현달하지 못한다. 사주의 지지에 해자축이나 자수가 있으면 병화를 제거하여 크게 현달하지 못해도 학식과 재주가 뛰어나 의식은 충족하게 된다. 지지에 진술축미가 있으면 흙이 많아서 금이 매몰되니 갑목이 없으면 사람이 어리석고 천박한 무리가 된다. 3월의 신금은 임수와 갑목이 있어야 부귀를 겸전하고 임수가 있고 갑목이 감추어져 있으면 하급의 직에 머문다. 갑목이 있고 임수가 감추어져 있으면 작은 부귀를 누릴 수 있고 어느 한 분야에서 현달하거나 무관계통의 직업을 갖는다. 임수와 갑목이 모두 없으면 빈명이다. 사주의 지지에서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고 임수가 없으면 관왕 신약하여 의지할 곳이 없으니 종교인이 되거나 일생 동안 외롭고 가난하게 살게 된다. 그러나 이때 계수가 있어 불을 제지해주면 흉이 풀리게 된다. 대운에서 해자축 북방운이나 임계수운을 만나면 잠시 부귀를 누리기도 한다. 사주에 경금. 신금이 많고 임수, 계수가 약하면 몸이 약하고 심하면 위태롭게 된다. 


[4월생]  
  신금은 보석이므로 물로 갈고 닦아야 한다. 4월은 월령이 불과 흙이 왕성한 계절이라 날씨는 덥고 대지는 건조하게 된다. 따라서 신금이 스스로 왕성하니 임수와 계수가 없으면 불 기운이 왕성하고 흙이 건조하여 부스러지게 된다. 사주의 지지에서 사유축의 금국을 이루고 임수가 있으며 또 갑목이 무토를 제거하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고 부귀쌍전하게 된다. 사주에 계수가 있고 지지에 해수가 있으면 부자로는 사나 귀하게는 되지 않는다. 지지에 해수나 자수가 있어도 작은 부자로 살 수 있다. 만약 사주에 임수나 계수가 하나도 없으면 맹렬한 불의 공격을 당해낼 수가 없으므로 가난하고 천박하게 살거나 종교인이 되는 운명이다. 그러나 갑목이 있어 무토를 제거하면 의식은 충족된다. 사주의 지지에서 인오술의 화국이나 해묘미의 목국을 이루면 격이 떨어지고 가난하게 살게 된다. 물과 나무를 제거하는 사람은 약간의 부귀를 누리지만 제거하지 못하면 병약하고 빈천명이다. 해수가 사주의 지지에만 있어도 의식은 충족되는 명이다. 무토를 보면 금이 매몰되니 보통의 명식이고 갑목이 있으면 밥은 먹고 산다. 사주에 무토가 없고 임수나 계수가 있으면 부자가 되며 약간은 출세한다. 사주에 갑목이 있고 임계수가 없으면 부옥빈인으로 빈명이다. 


[5월생]  
 신금은 보석이므로 물로 갈고 닦아야 한다. 5월에는 불의 기운이 강렬하여 신금이 오히려 약해지게 되므로 기토로 신금을 돕고 임수로 불을 제거하며 주옥을 닦아야 복록을 누릴 수 있다. 신금은 기토가 아니면 생을 받지 못한다. 무토가 많으면 매몰되니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기토는 습한 흙이니 토생금하여 신금을 생하고 임수는 불의 기운을 끄므로 신금은 기토와 임수가 있어야 귀하게 된다. 사주의 지지에서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고 계수가 있으면 약한 물이 큰 불을 끄지 못하므로 공부는 많이 하였으나 크게 현달하지는 못한다. 임수가 있어 불을 제거하게 되면 하급의 직은 얻는다. 5월의 신금은 임수, 계수, 병화, 기토가 전부 필요하니 이것이 모두 있으면 호명이 된다. 해수가 지지에 있고 계수만 있어도 길명이 되며 기토와 계수가 있으면 어느 한 분야에서 성공하게 된다. 


[6월생]  
  신금은 보석이므로 물로 갈고 닦아야 한다. 6월은 흙이 왕성한 계절이니 오로지 임수로 흙을 윤택하게 하고 경금으로 도와야 부귀현달하게 된다. 따라서 사주에 임수와 경금이 있으면 길명이다. 사주의 지지에 해수나 申金만 있어도 작은 부귀를 누린다. 다만 무토와 기토를 꺼리고 갑목이 있으면 또한 부귀를 잃지 않는다. 사주에 정화와 기토가 있으면 지지에 임수가 있어야 되니 경금이 사주에 있으면 부귀현달할 수 있다. 만일 지지에서 해묘미의 목국을 이루고 경금과 임수가 있으면 부귀한 가운데 귀함을 얻을 수 있다. 


[7월생]  
 신금은 보석이므로 물로 갈고 닦아야 한다. 7월의 신금은 금이 왕성한 계절이니 무토가 나와 있는 것을 가장 꺼리게 된다. 만일 사주에 무토가 있고 갑목이 없으면 병은 있는데 약이 없는 것이 되므로 보통의 명식이고 갑목이 있으면 의식은 충족되고 작은 부귀를 누릴 수 있다. 사주에 경금과 임수가 있으면 무토가 없어야 부귀하게 된다. 그러나 신금은 위약하므로 지지에서 신자진의 수국을 이루고 임수,계수가 있으면 금수상관격이 되어 물이 많게 되니 무토를 얻어야 귀하게 된다. 7월의 신금은 임수가 있어야 부자가 되므로 임수는 존귀한 신이니 무토가 있는 것을 가장 꺼리게 된다. 


[8월생]  
 신금은 보석이므로 물로 갈고 닦아야 한다. 8월은 금의 세력이 왕성해지니 신금의 세력이 극에 달한다. 왕성하면 설하는 것이 마땅하고 극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때는 신금이 임수를 생해주어야 귀하게 된다. 사주에 임수가 있어 신금을 닦아내면 금의 기운을 유통시키게 되어 부귀하게 된다. 사주에 무토나 기토가 있으면 신금이 매몰되며 임수가 탁해지니 갑목으로 제지해야 부귀해진다. 갑목이 없으면 병은 있고 약이 없는 고로 가난하게 살아야 한다. 사주에 경금과 임수가 있으면 크게 부귀를 누리게 되나 여기에 정화가 있으면 의식만 충족될 뿐이다. 사주에 하나의 신금과 하나의 임수가 있으면 자수성가할 운이니 초년에는 고생을 하더라도 중년 후에는 현달하게 된다. 신금이 있고 임수와 무토가 아울러 있으면 금이 매몰되니 사람됨이 어리석으며 비록 처자가 있다고 해도 능력이 없는 사람이다. 혹시 임수가 있고 기토가 약하면 물에 의하여 기토가 무너지게 되므로 공부는 많이 하지만 크게 현달하지는 못한다. 이런 사람은 예술가나 기술자의 직업을 많이 가진다. 사주에 신금이 있고 지지에서 사유축의 금국을 이루었을 때 임수가 없으면 예술가나 종교인이 되어 가난하고 외롭게 산다. 또 사주에 신금이 두 개 있고 기토가 있으면 종교인이 된다. 사주에 임수가 있고 갑목이 있으면 보통의 명식이다. 


[9월생]  
 신금은 보석이므로 물로 갈고 닦아야 한다. 9월의 신금은 토가 왕성한 계절이니 무토가 신금을 매몰시킬 염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갑목의 소토가 있어야 된다. 9월의 토는 건조한 흙이니 금이 부서질 염려가 있다. 임수가 아니면 흙이 윤택하지 않으니 사주에 임수와 갑목이 있고 지지에서 신자진의 수국을 이루면 길명이다. 만약 사주에 임수가 있고 갑목이 없으면 보통의 명식이며 병은 많고 약이 없는 이치와 같다. 사주의 지지에 인목이 있어 무토를 제지하면 하급의 직은 얻어 작은 부자는 될 수 있다. 만약 사주에 갑목이 있고 지지에 해수가 있으면 무토가 있어도 보통의 명은 된다. 정인이 두 개 있고 월간에 갑목이 있으면 탁한 것을 제거하고 순수하게 되니 부귀를 누릴 수 있다. 그러나 지지에 인목이 있으면 병은 중한데 약이 약하므로 크게 현달하지는 못한다. 갑목만 있으면 무토를 극파하기 어려우니 반드시 임수가 생조해주어야 한다. 혹시 계수가 많으면 신금이 맑아지기는 하나 크게 부귀를 이루지는 못한다. 기토가 있고 임수나 계수가 없어도 기토는 금을 생해주는 한습한 흙이기 때문에 의식은 충족된다. 


[10월생] 
 신금은 보석이므로 물로 갈고 닦아야 한다. 10월의 신금은 기후가 점점 추워지니 병화의 태양을 얻어 물을 따뜻하게 해주어야 금백수청이 된다. 또한 금백수청이 되더라도 火가 없으면 진정한 금백수청이 될 수가 없다. 따라서 임수와 병화가 사주에 있으면 부귀쌍전하며 영화를 누리게 된다. 그러나 병화는 사주의 지지에 인목이나 巳火, 午火로 통근이 되어야 좋다. 사주에 병화가 있고 임수, 무토가 있으면 부자가 된다. 혹 사주에 임수가 많고 무토가 없으면 물이 많아서 신금이 잠기게 되니 빈천명이다. 그러나 병화와 무토가 있으면 어느 한 분야에서 발복한다. 사주에 갑목이 있고 무토가 적으면 예술방면에서 성공하게 되고 혹 기토가 많고 임수와 무토가 있으면 임수가 제지를 받고 신금이 매몰되니 기술자나 예술가로서 피곤하고 궁핍하게 일생을 살아가게 된다. 그러나 갑목이 있으면 부유하게 된다. 만약 사주에 임수,  계수가 많고 무토와 병화가 없으면 바쁘기만하고 실속 없는 삶을 살게 된다. 

* 金도 水도 따뜻해지면 金水 간에 서로가 生해주는 관계: 이것이 금백수청이란 것이다. 


[11월생]  
 신금은 보석이므로 물로 갈고 닦아야 한다. 11월의 신금은 물이 왕성한 계절이며 기후는 점점 추워지고 대지는 꽁꽁 얼어 있는 상태이다. 따라서 계수는 물과 같아 대지를 얼게 하므로 무엇보다도 계수가 있는 것을 가장 꺼리게 된다. 겨울에는 날씨가 추우니 태양의 따뜻한 기운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사주에 병화와 임수가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된다. 병화가 있고 지지에 亥水가 있어도 호명이다. 사주에 임수가 많고 무토와 병화와 갑목이 있으면 사주가 중화를 얻으니 의식을 걱정하지 않고 여유롭게 살게 된다. 그러나 만약 임수가 많고 병화와 무토가 없으면 공부는 많이 하지만 가난한 선비에 불과하다. 지지에서 신자진의 수국을 이루고 병화가 있으며 두 개의 무토가 있으면 크게 현달한다. 그러나 무토가 없으면 가난을 면치 못하고 고생하게 된다. 대운에서 무토운, 기토운이나 남방 사오미운을 만나면 자못 부귀를 누릴 수 있다. 사주의 지지에 사유축의 금국을 이루고 정화와 갑목이 있으면 어느 분야에서나 크게 성공하게 된다. 


[12월생]  
 신금은 보석이므로 물로 갈고 닦아야 한다. 12월 신금은 기후가 춥고 대지가 꽁꽁 얼어 있으므로 먼저 병화를 써서 기후를 따뜻하게 해주어야되고 임수로 닦아주어야 부귀하게 된다. 사주에 병화와 임수가 있으면 부귀는 틀림없다. 혹시 임수와 병화 중 어느 하나만 있어도 의식은 걱정하지 않게 된다. 그런데 병화가 있고 임수가 없으면 부자는 되나 귀하게 되지는 않는다. 임수(壬水)가 있고 병화(丙火)가 없으면 의지할 곳이 없는 것과 같으니 종교인이 되거나 외롭고 고생스럽게 산다. 병화가 있고 임수, 계수가 있으면 사람이 유능하여 상업으로 부를 이룬다. 12월의 신금은 날씨가 추우니 조후가 급하게 되어 병화가 아니면 가히 쓸 수가 없다. 병火가 있어 기후를 따뜻하게 해주면 부자는 틀림없다. 사주에 병정화가 많고 신왕하면 일생 동안 안락하게 살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