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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토론 (論己土)




재미로 보는 사주 십간(十干)이야기 여섯 번째, 기토(己土) 이야기

기토론 (論 己土)


삼명통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기토는 음에 속하고 전답과 정원의 흙이다. 형 충 파 해가 필요한데 이것은 쟁기로 밭을 가는 이치와 같다. 춘하의 진사월에 생함을 기뻐하는데 관인의 땅이기에 좋은 것이다. 상관을 만나 인성을 극하지 않으면 가히 발복할 것이다. 사람됨이 置造를 좋아하고 田宅이 풍성하다. 동북운에 더욱 좋다. 다시 해묘미의 목국을 혐오하며 사람됨이 너그럽고 후박하며 여유가 있고 급하지 않으며 부귀하다.


취성자에서는 이렇게 말했다.

 기토는 전원이며 사계절에 속해 있고 깊은 땅으로 만물의 기본이 된다. 금수가 왕하면 일간이 약하니 비겁이 도와야 기이해진다. 실령하면 금을 매장하지 못하고 득시를 해야 바야흐로 기초가 튼튼해 가히 쓰일 것이다. 만약 인성이 왕하고 합이 많으면 충을 해야 마땅하다. 전체적으로 볼 때 기토는 전원의 습토가 되고 능히 만물을 생장시키며 성질이 중정되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 땅속에 무한한 것을 많이 간직하고 있으며 계속 사용해도 마르지 않고 모름지기 화기를 받아야 기초가 단단히 굳어진다. 수가 왕하고 금이 많은 것을 꺼리니 일간이 뿌리가 없기 때문이다. 천간에서 비겁의 도움이 없거나 지지에서 화토의 생조가 없으면 반드시 신약하여 말로 다 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는다.


기토의 성질

 기토는 음토로서 柔하다. 소규모의 토, 정원의 토로서 그 성질은 비습의 토가 되므로 능히 초목과 곡식을 배양발육시킨다. 기토도 무토와 같이 목, 화, 금, 수의 중간에 있는 고로 中正이라고 한다. 목이 토를 극하지만 목은 토에 의해 배양되므로 두려워하지 않는다. 토가 수를 극하지만 토가 왕하면 능히 水를 멈추고 그 흐름을 순조롭게 하므로 수가 왕함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기토가 丁화를 보면 편인이 되는데 정화가 기토를 보면 설기가 되므로 정화의 기세가 약해져 그 빛을 제대로 발할 수 없으므로 편인이라 하여도 해는 끼치지 않는다. 辛금은 기토의 도움을 받으면 식신이 되고 식신은 능히 윤택하게 된다. 이와 같이 기토는 도움을 주거나 받아도 모두 양호한 좋은 성질을 가지고 있다. 戊己의 土는 능히 만물을 産하는 오곡의 신인 고로 社稷이라 칭한다. 


[論]

 기토는 음토로서 지지의 진술축미를 뿌리로 하며 만물의 기본(어느 干이라도 己土를 보면 利가 있다.) 水나 금이 왕하고 기토가 약한 경우에는 화(병화가 좋다)나 목을 보는 것이 가장 좋은 상태다. 기토는 무토와 달리 월령을 얻지 않고서는 金에 거의 무작용을 한다. 기토는 강해야만 처음으로 吉작용(生金)이나 흉작용(埋金)을 한다. 기토가 印이나 비겁, 간합 등으로 너무 강한 경우에는 기토의 뿌리가 충을 받지 않으면 안 된다. 


[요점]

01. 기토는 타간에 대하여 임수를 제외하고 반드시 利를 준다.

02. 기토는 병화와 나란히 다른 3행과 함께 있는 것을 매우 기뻐한다.

03. 무토는 경에 대하여 작용을 하지만 이 기토가 경에 작용하는 경우는 반드시 기토가 강한 경우에만 한한다.

04. 십간의 간합은 반드시 약해지나 기토 간합만은 강해지는 경우도 있다.(경금은 무변)

05. 기토는 곧잘 타간의 下固의 작용을 하는 干이다.


[비전]

기토가 약한 원인과 그 처리법

01. 관살에 의해 약한 경우
 기토가 갑목이나 을목의 관살에 의하여 극을 받는 경우에 기토는 약해지게 된다. 이 경우는 명 중의 지지에 수가 있으면 병화를, 지지에 수가 없으면 계수를 좋아한다. 더우기 이 관살에 의한 극의 경우는 기토는 갑목의 극에 대해서 작용을 매우 잘 받으나 을목의 경우는 그렇게 대단한 작용은 못한다.

02. 병의 반생으로 약한 경우
 기토가 많이 약한 데다가 병화가 있고 지지에 水가 없을 때 기토는 약해지게 된다. 또한 약하다고 해도 기토 자신이 약하다는 것보다는 갑목이나 을목 또는 경금을 생하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해이다. 이 경우는 계수를 필요로 한다.

03. 상관에 의해 약해지는 경우
 기토가 경금 때문에 약해진다는 것은 일반적인 설의 오행관계로 약해진다. 이 경우는 겁재인 무토로 구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정화로 강한 경금을 억제하는 것은 대단한 효과가 있는 방법은 못 된다.

04. 財에 의해 약해지는 경우
 기토가 財에 의해 약해지는 것은 평범한 오행관계에 의한 것이다. 기토가 임수의 財에 의한 경우는 무토로 구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또한 기토 자체가 간지에 적게 들어 있으면 갑목으로도 구할 수가 있다. 기토가 계수의 財에 의한 경우는 무토로 구하는 것보다 병화를 써서 부조하는 편이 양호하다. 무토는 간을 조화하는 작용보다는 직접 약해지는 원인이 되고 있는 계수를 간합하여 제거하는 작용 외에는 기대할 수가 없다. 또한 기토가 간지에 많으면 갑목으로도 충분히 효과가 기대된다.


기토가 강한 원인과 그 처리법

01. 인수 때문에 강한 경우
 기토가 병화 때문에 너무 강해진다고 하는 것은 이 경우 기토가 지지의 수를 포함하고 있거나 천간에 계수가 있는 경우다. 이 경우는 계수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양호하다.

02. 겁재의 생을 받는 경우
 기토가 무토 겁재를 만나면 강해지게 된다. 이는 겁재에 의해 강해지게 된다는 음간의 특성으로 '5陰은 세에 따르며 情義가 없다'에 해당한다. 이 경우는 경금이나 신금에 의해 制한다.

03. 財의 반생에 의하는 경우
 기토가 계수에 의해 강해지게 된다는 것은 약해지는 원인과 모순되나 이 경우는 기토가 본래 간지에 많고 또한 병화가 있는 경우다. 이 경우는 병화로 계수를 제하여 기토의 강함을 덜어주는 것이다.


[비결]

기(己) - 목(木)
 기토와 목의 관계는 계수와의 깊은 관계에서 설명되어져야 한다. 즉 기토가 수분이 적은 경우는 갑목이나 을목을 두려워한다. 수분이 있는 경우는 갑목이나 을목을 생할 수 있으나 극할 수는 없다. 갑목은 때로는 기토에 이득을 주지만(계수로부터 구하는 작용) 을목은 전연 이득을 주지 않는다.

기(己) - 화(火)
 기토는 병화가 약한 경우에 약간 병화를 해치지만 병화에 이득을 주는 작용은 없다. 병화는 기토를 생할 수도 극할 수도 있다. 정화와 기토는 전연 관계가 없다.

기(己) - 토(土)
 기토는 무토는 좋아해도 비견은 좋아하지 않는다.

기(己) - 금(金)
 기토는 금을 생하는 일은 있으나 임수와 짝을 지어 신금에게 해를 주는 일도 있다. 금(특히 경)은 기토를 설할 수도 있다.

기(己) - 수(水)
 기토와 임수와의 관계는 백해만 있고 하나의 이익도 없는 전적으로 흉한 관계이다. 기토는 강한 계수를 억누를 수도 있으며 계수 또한 조토의 기토를 생한다.


[補註]

 기토에 희신이 나란히 있으면 모든 경쟁에 뜻하지 않은 원조자가 있으며 영광을 손에 거머쥘 수가 있다. 기토에 희신인 무토가 나란히 있으면 단단함과 부드러움이 좋은 배합을 이루어 사회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대인관계가 원만하여 힘을 얻어 대성한다. 기토에 희신인 계수가 나란히 있으면 타인의 도움으로 유복한 생활을 할 명이다. 


 기토에 기신인 갑목이 있으면 일생 역경에서 헤어나지 못하며 혹은 위장병으로 고생할 경우도 있다. 기토에 기신인 을목이 있으면 사업이나 기타의 일에 있어 야무진 데가 없고 일생 행운이 따르지 않는다. 기토에 기신인 병화가 있으면 생각하는 바가 사나우며 그 때문에 인기가 없고 성공하기 어려운 명이다. 기토에 기신인 임수가 있으면 남성이면 재운이 나쁘고 여성은 색정문제를 일으키기 쉽다.


己土의 月別 調候法

己土 日柱


[정월생]

 정월에는 섣달의 추운 기운이 남아 있어 병화가 필요하다. 사주에 병화와 갑목이 있고 자수가 지지에서 생해주면 길명이다. 오로지 병화만 있어도 기토의 추운 기운이 풀려 좋은 명식이 된다. 사주에 갑목과 경금이 있고 병화와 계수도 같이 있으면 사주가 중화를 얻어 좋은 명식이 된다. 사주에 갑목이 많은데 경금이 없으면 사람이 병약하고 잔병이 많으며 고생을 많이 하며 살아가게 된다. 그러나 대운에서 남방 사오미운을 만나면 약간의 부귀를 누린다. 병정화가 있으면 불의 기운이 있으니 추위가 풀려 고생을 면하고 환자는 병이 쾌유된다. 사주에 병화, 정화가 있고 임수, 계수가 없으면 부귀하게 된다. 그리고 병화, 정화에 계수가 있어도 현달하는 데에는 문제가 없지만 만일 무토가 있게 되면 오히려 보통 사람에 불과하다. 기토는 본래 한습하고 정월에는 흙의 기운이 약하여 병정화의 기운을 얻어야 후덕하게 된다. 병화가 있고 경금이 있어도 역시 두뇌가 명석하고 재주가 있으며 준수하다.


[2월생]

 2월에는 양기가 점점 오르게 되어 비록 곡식을 심지 않았다 하더라도 만물이 발생하는 때이니 먼저 갑목으로 소토하고 다음으로 계수로 땅을 윤택하게 하며 또 병화로 따뜻하게 해주면 사주가 조화를 얻어 복록이 가득차게 된다. 사주에 갑목과 계수가 있으면 관직에 오르게 되고 더하여 병화가 있으면 지극히 높은 자리에 오르게 된다. 그러나 임수가 있으면 부귀가 높지 않고 경금이 갑목을 제거하면 평범한 사람에 불과하다. 병화가 있으면 작은 부귀를 누리고 사火가 지지에 있으면 의식걱정은 하지 않게 된다. 그러나 병화가 없으면 가정 형편이 넉넉치 못하여 어렵게 살게 된다. 사주의 지지에서 해묘미의 목국을 이루고 경금이 있으면 부귀한다. 그러나 을목이 있고 경금이 있으면 좋지 못한 사람과 어울리게 되고 줏대가 없는 사람이니 중심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3월생]

 3월에는 흙의 기운이 왕성하여 양기가 점점 오르기 시작하니 만물이 소생하게 된다. 기토는 축축하고 기운이 약하여 병화와 계수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병화는 기토를 돕고 계수는 땅을 윤택하게 하니 갑목으로 부귀하게 되며 높은 직위까지 오른다. 병화나 계수, 갑목 중 한 가지만이라도 있으면 부귀는 잃지 않는다. 만약 사주에 병화는 있는데 계수가 없으면 부자는 되나 귀하게는 되지 않는다. 사주에 병화와 갑목이 없더라도 계수가 있다면 의식걱정은 없이 산다. 사주에 병화와 계수가 있고 갑목이 없다면 머리가 좋고 재주가 있는 수재이며 한 분야에 정통한 전문가나 예술가의 운명이다. 사주에 갑목, 병화, 계수가 전부 없다면 빈명이다. 사주에 을목이 있는데 경신금이 없으면 신약하게 되어 빈천하고 요절하는 운명이다. 신왕하면 손버릇이 좋지 못하다. 그러나 대운에서 남방 사오미운에는 잠시 부귀하게 된다.


[4월생]

 여름에는 불이 왕성하여 흙이 건조해지며 논과 밭이 가뭄에 의해서 타게 되니 계수로 급히 불을 억제하고 땅을 윤택하게 하여야 한다. 그리고 병화로써 다시 돕게 되면 땅이 윤택해져서 만물이 잘 자라게 된다. 병화가 필요한 것은 여름이라도 태양의 빛이 없으면 만물이 자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4월의 기토는 계수가 없으면 가뭄을 타고 병화가 없으면 태양이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사주에 계수와 병화가 있으면 성공, 돈 명예가 있어 호명이다. 또 병화가 있고 자수가 지지에 감추어져 있고 酉金이 있어도 길명이다. 사주에 계수가 있고 병화가 없으면 큰 성공이 없어도 학식이 풍부하고 두뇌가 총명하여 재주가 좋아 현달하게 된다. 병화가 있고 임수가 있어도 좋으나 크게 성공하지 못한다. 만일 병화가 있고 지지에서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면 기토가 건조하여 의지할 곳이 없으니 논밭이 갈라지고 생기도 없는 것과 같으므로 고생을 많이 하게 된다. 사주에 갑목이 있고 병정화가 있으면 임수,계수가 없는 것과 같이 늙도록 고독하고 가난하며 경신금이나 임계수가 약하면 신장, 방광에 이상이 생긴다. 그러나 경금이나 신금이 임계수와 같이 있으면 부귀하게 된다. 사주의 지지에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고 천간에 임계수가 없으면 종교인이 되거나 고독하고 가난하게 살게 된다. 그러나 계수가 있고 지지에 申酉金이 있으면 부자는 되나 귀하게 되지 않는다.


[5월생]

 여름에는 불이 왕성하여 흙이 건조해지며 논과 밭이 가뭄에 의해서 타게 되니 계수로 급히 불을 억제하고 땅을 윤택하게 하여야 한다. 그리고 병화로써 다시 돕게 되면 땅이 윤택해져서 만물이 잘 자라게 된다. 병화가 필요한 것은 여름이라도 태양의 빛이 없으면 만물이 자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5월의 기토는 계수가 없으면 가뭄을 타고 병화가 없으면 태양이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사주에 계수와 병화가 있으면 성공, 돈 명예가 있어 호명이다. 또 병화가 있고 자수가 지지에 감추어져 있고 酉金이 있어도 길명이다. 사주에 계수가 있고 병화가 없으면 큰 성공이 없어도 학식이 풍부하고 두뇌가 총명하여 재주가 좋아 현달하게 된다. 병화가 있고 임수가 있어도 좋으나 크게 성공하지 못한다. 만일 병화가 있고 지지에서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면 기토가 건조하여 의지할 곳이 없으니 논밭이 갈라지고 생기도 없는 것과 같으므로 고생을 많이 하게 된다. 사주에 갑목이 있고 병정화가 있으면 임수,계수가 없는 것과 같이 늙도록 고독하고 가난하며 경신금이나 임계수가 약하면 신장,방광에 이상이 생긴다. 그러나 경금이나 신금이 임계수와 같이 있으면 부귀하게 된다. 사주의 지지에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고 천간에 임계수가 없으면 종교인이 되거나 고독하고 가난하게 살게 된다. 그러나 계수가 있고 지지에 申酉金이 있으면 부자는 되나 귀하게 되지 않는다.


[6월생]

 여름에는 불이 왕성하여 흙이 건조해지며 논과 밭이 가뭄에 의해서 타게 되니 계수로 급히 불을 억제하고 땅을 윤택하게 하여야 한다. 그리고 병화로써 다시 돕게 되면 땅이 윤택해져서 만물이 잘 자라게 된다. 병화가 필요한 것은 여름이라도 태양의 빛이 없으면 만물이 자라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계수로서 땅이 가물지 않게 해주고 병화로서 태양의 따스함을 주어야 한다. 사주에 계수와 병화가 있으면 성공, 돈 명예가 있어 호명이다. 또 병화가 있고 子水가 지지에 감추어져 있고 酉金이 있어도 길명이다. 사주에 계수가 있고 병화가 없으면 큰 성공이 없어도 학식이 풍부하고 두뇌가 총명하여 재주가 좋아 현달하게 된다. 병화가 있고 임수가 있어도 좋으나 크게 성공하지는 못한다. 만일 병화가 있고 지지에서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면 기토가 건조하여 의지할 곳이 없으니 논밭이 갈라지고 생기도 없는 것과 같으므로 고생을 많이 하게 된다. 임수, 계수가 약하면 의식이 풍족하지 못하고 금전적으로 어려운 생활을 하게 된다. 사주에 갑목이 있고 병정화가 있으면 임수, 계수가 없는 것과 같이 늙도록 고독하고 가난하며 경신금이나 임계수가 약하면 신장, 방광에 이상이 생긴다. 그러나 경금이나 신금이 임계수와 같이 있으면 부귀하게 된다. 사주의 지지에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고 천간에 임계수가 없으면 종교인이 되거나 고독하고 가난하게 살게 된다. 그러나 계수가 있고 지지에 申酉金이 있으면 부자는 되나 귀하게 되지 않는다.


[7월생]

 7월은 만물을 수확하는 때이니 속으로는 실속이 있어 보여도 겉으로는 공허하다. 추운 기운이 점점 강해지니 병화로 기토를 따뜻하게 해야 하고 계수로 땅을 윤택하게 해야 한다. 사주에 병화와 계수가 있으면 부귀현달하게 되고 영화를 누리며 살게 된다. 가을에는 금의 기운이 왕성하므로 7월에는 토생금하여 기토가 허탈해진다. 약화된 기토를 병화, 정화가 있어 생해주면 부귀해지고 이에 계수가 함께 있으면 큰 부자가 된다. 계수와 병화가 있으면 어느 한 분야에서 크게 현달하게 되니 부귀는 의심치 않는다. 혹은 무관으로 출세하는 사람도 많다. 사주에 병화는 있으나 임수, 계수가 없으면 공부는 많이 하지만 의식이 넉넉한 정도이고 크게 현달하지는 못한다. 사주에 임계수가 있고 병화가 없으면 한 분야에 능통한 기술자나 예술가가 되어 여유있는 삶을 살게 된다.


[8월생]

 8월은 만물을 수확하는 때이니 속으로는 실속이 있어 보여도 겉으로는 공허하다. 추운 기운이 점점 강해지니 병화로 기토를 따뜻하게 해야 하고 계수로 땅을 윤택하게 해야 한다. 사주에 병화와 계수가 있으면 부귀현달하게 되고 영화를 누리며 살게 된다. 가을에는 금의 기운이 왕성하므로 8월에는 토생금하여 기토가 허탈해진다. 약화된 기토를 병화, 정화가 있어 생해주면 부귀해지고 이에 계수가 함께 있으면 큰 부자가 된다. 계수와 병화가 있으면 다른 분야에서 크게 현달하게 되니 부귀는 의심치 않는다. 혹은 무관으로 출세하는 사람이 많다. 사주에 병화는 있으나 임수, 계수가 없으면 공부는 많이 하지만 의식이 넉넉한 정도이고 크게 현달하지는 못한다. 사주에 임계수가 있고 병화가 없으면 한 분야에 능통한 기술자나 예술가가 되어 여유있는 삶을 살게 된다.


[9월생]

 9월은 흙의 기운이 왕성하니 갑목이 있어 소토해주고 계수가 갑목을 생조하여 흙을 윤택하게 해주면 좋다. 사주에 갑목과 계수가 있으면 반드시 부귀하게 된다. 그리고 사주가 신왕하지 않을 경우 병화와 계수가 있으면 윤택하게 되어 부귀하게 된다. 사주의 지지에서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고 임계수가 없으면 소신이 없고 좋지 못한 사람들과 어울려 나쁜 길로 빠지게 된다. 사주의 천간에 병화가 있고 지지에 子水가 있으면 직급이 낮은 관직에 오르게 되며 의식은 풍족하며 작게나마 부귀를 누리며 살게 된다. 임계수가 있으면 부귀쌍전하게 되고 무토가 있으면 가난하게 살게 된다. 사주의 지지에서 사유축의 금국을 이루고 병화, 정화가 없으면 고독하고 가난하게 살게 된다.


[10월생]

 겨울의 기토는 기후는 차고 땅은 습하여 꽁꽁 얼어 있다. 태양의 따스한 햇볕이 아니면 대지를 녹이지 못하니 병화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갑목이 병화를 도와주어야 한다. 사주에 병화와 갑목이 있으면 부귀하게 되고 학문을 하여 성공한다. 대운에서 남방 사오미운을 만나면 크게 현달하고 영화를 누린다. 사주의 지지에 임수, 계수가 있는데 무토가 있어 임계수를 제거하면 재다신약하여 부옥빈인이 되어 재물을 감당할 능력도 없고 재물로 인하여 고생하고 가난하게 산다. 그러나 대운에서 무기토운이나 사오미운을 만나면 약간의 부귀를 누린다. 사주에 임수, 계수가 있고 화토가 없으면 종재격이라는 특수한 격이 되어 비록 크게 현달은 못해도 부자로 산다. 그러나 사주에 기토나 무토가 있던지 병정화가 약간만 있어도 재다신약으로 남자는 공처가로 일생을 살게 된다. 사주에 무토, 기토가 있고 갑목이 있어 제지하게 되면 부귀하게 되는데 이때 병화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경금이 있으면 병화가 없더라도 정화가 있어 경금을 녹여야 부귀쌍전하게 된다.


[11월생]

 겨울의 기토는 기후는 차고 땅은 습하여 꽁꽁 얼어 있다. 태양의 따스한 햇볕이 아니면 대지를 녹이지 못하니 병화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갑목이 병화를 도와주어야 한다. 사주에 병화와 갑목이 있으면 부귀하게 되고 학문을 하여 성공한다. 대운에서 남방 사오미운을 만나면 크게 현달하고 영화를 누린다. 사주의 지지에 임수, 계수가 있는데 무토가 있어 임계수를 제거하면 재다신약하여 부옥빈인이 되어 재물을 감당할 능력도 없고 재물로 인하여 고생하고 가난하게 산다. 그러나 대운에서 무기토운이나 사오미운을 만나면 약간의 부귀를 누린다. 사주에 임수, 계수가 있고 화토가 없으면 종재격이라는 특수한 격이 되어 비록 크게 현달은 못해도 부자로 산다. 그러나 사주에 기토나 무토가 있던지 병정화가 약간만 있어도 재다신약으로 남자는 공처가로 일생을 살게 된다. 사주에 무토, 기토가 있고 갑목이 있어 제지하게 되면 부귀하게 되는데 이때 병화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경금이 있으면 병화가 없더라도 정화가 있어 경금을 녹여야 부귀쌍전하게 된다.


[12월생]

 겨울의 기토는 기후는 차고 땅은 습하여 꽁꽁 얼어 있다. 태양의 따스한 햇볕이 아니면 대지를 녹이지 못하니 병화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갑목이 병화를 도와주어야 한다. 사주에 병화와 갑목이 있으면 부귀하게 되고 학문을 하여 성공한다. 대운에서 남방 사오미운을 만나면 크게 현달하고 영화를 누린다. 사주의 지지에 임수, 계수가 있는데 무토가 있어 임계수를 제거하면 재다신약하여 부옥빈인이 되어 재물을 감당할 능력도 없고 재물로 인하여 고생하고 가난하게 산다. 그러나 대운에서 무기토운이나 사오미운을 만나면 약간의 부귀를 누린다. 사주에 임수, 계수가 있고 화토가 없으면 종재격이라는 특수한 격이 되어 비록 크게 현달은 못해도 부자로 산다. 그러나 사주에 기토나 무토가 있던지 병정화가 약간만 있어도 재다신약으로 남자는 공처가로 일생을 살게 된다. 사주에 무토, 기토가 있고 갑목이 있어 제지하게 되면 부귀하게 되는데 이때 병화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경금이 있으면 병화가 없더라도 정화가 있어 경금을 녹여야 부귀쌍전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