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계수론 (論癸水)





재미로 보는 사주 십간(十干) 이야기 열 번째, 계수(癸水) 이야기

계수론 (論 癸水)

삼명통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계수는 음에 속하고 雨露(우로)에 비유하니 만물을 생장시키는 능력이 부족하다. 그러나 또한 계수는 우로의 윤택한 물이라 만물의 생장을 돕는다. 봄과 가을의 사오미를 좋아하고 발복한다. 이때 진술축미를 꺼리니 진술축미는 잡기재관이 되고 일간이 약할 때는 재관이 왕이 되어 흉화가 많이 생긴다. 지지에 해묘미의 목국을 이루면 상관이 왕하여 재성을 생하므로 寅과 甲이 없고 신왕하면 명리가 겸전하게 된다. 기토와 축미월에 생하고 다시 삼형이 있으면 의식주의 수준이 보통이다. 만약 신왕하면 재관을 담당하기 때문에 부귀할 수 있다.

취성자에서는 이렇게 말했다.
 계수는 음에 속하고 전부 우로에 속하는 것은 아니고 조그마한 물방울이 모여 강과 호수가 된다. 임계는 음양인데 하나로 나누어 칼로 자르듯이 음양을 나눌 수 는 없는 것이다. 물이 불을 만나면 훈증이 되어 수증기가 되고 그 수증기가 위로 올라가 구름이 되고 안개가 되며 대기중에서 냉한 기류를 만나 냉각되어 다시 아래로 내리면 비와 이슬이 되며 이것이 모여 강과 호수가 된다. 이와 같이 순환되어 끊임없이 돌고 도니 음양도 수시로 교체가 되는 것이다. 계수는 그 성질이 비교적 부드럽다. 만일 지지에 신자진이 전부 있고 천간에 투출되면 대해수가 된다. 만일 사주 중에 신자진이 없으면 계수가 뿌리가 없으니 신약하여 재관을 감당할 수가 없어 반드시 흉화가 발생한다. 만약 지지에 신자진이 전부 있고 임계수가 천간에 투출되면 윤하격이 되어 대부하고 대귀하게 된다. 지지에 인오술의 화국이 되면 水火未濟가 되어 사주에 금수가 강하면 중화가 되는데 금수가 없으면 신약하여 종재, 종살이 되거나 재다신약이 된다. 만약 여름에 생하고 화토가 많아 사주가 지나치게 조열하면 대운에서 서북 금수운에 계수가 증발함을 면치 못한다. 이는 종재격, 종살격을 말함이다. 전체적으로 볼 때 계수는 음에 속하고 성질이 비교적 부드럽고 약하다. 우로에서 시작하여 강이 되고 하천이 된다. 계수가 일간이 약하면 마땅히 일간을 도와야 좋고 일간이 왕할 때는 극제를 하거나 설기해야 한다.


계수의 성질

 계수는 순음의 수로서 天에서는 天河(천하), 地에서는 이슬, 서리, 눈이다. 또한 적은 양의 저수지, 흐르는 물이라 해도 작은 골짜기 정도의 세수에 지나지 않는다. 계는 십간 중 끝에 있으므로 純陰至弱(순음지약) 이다. 수는 목을 보고 생하므로 통근한다. 계일생이 辰을 보면 12운이 양이고 卯를 보면 장생이 된다. 이는 수생목의 이치다. 계수가 지약한 것이긴 해도 무토를 보면 합화하여 火가 되므로 명식 중에 火, 土가 있어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계일생이 명식 중 천간에 戊가 있고 지지에 사, 오, 미나 인오술의 삼합 火국이 되면 火化氣格이 되므로 화기격으로 간명해야 한다.


[論]
 계수는 비의 이슬과 같은 것으로써 그 뿌리가 강하면 임수와 같이 강하게 된다. 사주 가운데 根이 없으면 약하게 되고 財와 官이 너무 많은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계수는 종왕이 되는 것을 매우 좋아하며 종재가 되는 것을 매우 꺼린다. 未월에 火土가 많으면 행운에서 서북을 좋아한다.

[요점]
01. 계수의 강함을 결정하는 것은 양간과 마찬가지로 根과 계절의 관계이다.
02. 계수는 양간과 마찬가지로 강한 것을 좋아하고 약한 것을 싫어한다.
03. 계수는 금으로부터 생을 받는 일이 없다. 그러므로 지나치게 약할 때는 금을 용할 수가 없다. 


[비전] 


계수가 약한 원인과 그 처리법 

01. 갑이나 을에 의해 약해져 있는 경우
 이는 계수가 갑목이나 을목의 설기에 의해 약하게 된 경우다. 이 경우는 계수의 도움을 가장 기뻐한다.

02. 병화에 의해 약하게 되는 경우
 계수가 병화의 극에 의해 약하게 되는 경우다. 이 경우는 계수의 도움을 가장 기뻐한다. 계수의 도움이 없는 경우는 임수로 어느 정도 그 역할이 다해진다.

03. 편관에 의해 약한 경우
 계수가 기토의 편관에 의해 극을 받고 있는 경우다. 이 경우는 갑목으로 기토를 제하는 것을 기뻐한다. 또한 갑목이 없는 경우는 을목으로써 대신한다. 

계수가 강한 원인과 그 처리법 

01. 계수에는 너무 강하다는 것은 없다


[특별비전]

 임(壬
)이 함께 하면 계수(癸水)가 강해지는 것이 아니라 임(壬水)이 강해진다. 또한 계(癸水)가 매우 많은 경우에는 계수가 너무 강하다고 볼 것이 아니라 夏(하)에는 濕(습)이 되고 冬(동)에는 寒(한)이 되면 타간과 같이 단순히 강한 것으로는 되지 않는다. 


[비결]

계(癸) - 목(木)
계수는 갑목과 을목을 생한다. 을목은 계수를 설하지만 갑목은 계수를 설하지 않는다.
계(癸) - 화(火)
계수는 병화를 극하며 정화도 조금 극한다. 어느 것이나 나쁜 관계가 된다.
계(癸) - 토(土)
계수는 기토를 생하며 기토는 계수를 제할 수가 없다.
계(癸) - 금(金)
계수는 경금을 극하지만 경금은 계수에 대하여 무작용한다.
계(癸) - 수(水)
계수와 임수는 매우 상조하지만 계수와 계수는 관계가 없다. 


[補註(보주)]

 계수에 희신인 병화가 나란히 있으면 일생 동안 財의 혜택을 누리게 된다. 계수에 희신인 기토가 나란히 있으면 좋은 간의 배합이다.

 직장생활에 적성이 맞는 사람으로 관청이나 대회사 등의 근무자로서 성공할 사람이다. 계수에 기신인 기토가 나란히 있으면 남성은 직업상 문제가 있는 사람이며 여성이면 남편운으로 고생하게 된다.


[특별비전]

 계수는 병화와 마찬가지로 그다지 타간으로부터의 작용을 받지 않으므로 특별한 배합은 없다. 동시에 계수가 타간에 의해서 강하게 되는 것도 아니다.




癸水의 月別 調候法(월별 조후법)

癸水 日柱

[정월생]
 정월에는 계수가 병지가 되어 지극히 쇠약하게 된다. 사주에 물의 발원지인 辛金이 있어야 하며 다음으로 태양인 병화가 있어야 추운 날씨를 따뜻하게 하고 꽁꽁 언 대지를 녹여 만물을 소생하게 한다. 사주에 병화와 辛金이 있는 사람은 길명이며 계수는 비가 되고 이슬이 되기 때문에 辛金이 있으면 끓지 않고 흐르게 된다. 사주의 지지가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면 辛金이 극을 받기 때문에 임수가 있어야 부귀하게 되고 임수가 없으면 빈곤하게 된다. 만약 병화가 있고 지지에 酉金이 있으면 하급의 직은 얻는다. 辛金과 병화가 모두 없으면 빈명이며 대운에서 사오미운이 오면 그 기간 다소 발복한다. 사주에 辛金이 있고 지지에 巳火가 있으면 보통의 명은 된다. 사주가 신자진의 수국을 이루고 병화가 있으면 신왕하니 상업을 하게 된다. 전체적으로 정월의 계수는 辛金이 위주가 되고 경금이 다음이 되며 병화와는 떨어질 수 없다. 庚辛金이 없고 병정화만 있으면 보통의 명식이다. 화토가 많으면 돈과 여자로 고생한다.

[2월생]
 2월의 계수는 나무의 기운이 왕성한 계절이며 십이운성의 사지가 된다. 계수가 수생목하여 나무를 생하니 설기가 많이 된다. 오로지 사주에 경금이 있어 물의 발원지가 되고 辛金이 도와야 물이 마르지 않는다. 사주에 경금과 辛金이 있으면 길명이다. 사주에서 정화가 경신금을 깨지 않으면 길명이다. 사주에 경금과 辛金이 없으면 물의 발원지가 없는 것과 같이 물이 마르고 신약하게 되어 일생 동안 아무것도 이루지 못하고 가난하게 살게 된다. 사주에 경금이 있고 지지에 酉金이 있어도 길명이다. 사주에 辛金이 있고 申金이 지지에 있으면 작은 부귀는 누린다. 사주의 지지에 申酉金이 모두 있으면 작은 부귀는 누리며 무관계통으로 출세한다. 계수가 있으면 총명하며 상황판단 능력이 좋다. 경신금이 사주에 많으면 오히려 금이 병이 되므로 정화의 약신이 있어야 귀하게 된다. 사주의 지지가 해묘미의 목국을 이루고 갑을목이 있으면 계수가 목을 생하여 퇴고하니 빈천명으로 몸에 병이 떠나지 않는다. 그러나 대운에서 서방 신유술운을 만나면 약간의 재물은 얻게 된다.

[3월생]
 3월의 물은 흙의 기운이 왕성하게 되니 곡우를 기준하여 전후로 나뉘게 된다. 상반월은 청명부터 곡우까지이고 하반월은 곡우부터 입하까지이다. 상반월은 경금과 辛金의 도움이 있다면 병화로써 귀하게 되고 하반월은 흙의 기운이 왕성하므로 오로지 辛金을 쓰게 된다. 그러므로 경금과 병화를 나누어서 쓰게 된다. 사주의 지지가 신자진의 수국을 이루고 기토가 있고 병화가 있으며 갑목이 있으면 귀하게 되고 기토와 병화가 없고 갑목만 있으면 귀하게 되지 않는다. 사주의 지지에 진술축미 즉 토의 기운이 모두 있어 흙의 기운이 왕성하면 갑목으로 소토해야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고 갑목이 없으면 빈명이다. 사주의 지지가 해묘미의 목국을 이루고 경신금이 없으면 빈명이다. 하지만 생활은 풍족하다. 초년에 고생이 많은 것은 경신금이 없기 때문이다. 전체적으로 3월의 계수는 오로지 병화와 庚辛金이 있어야 두뇌가 총명하고 재주가 뛰어나며 성공하게 된다.

[4월생]
 4월의 계수는 불이 왕성한 계절이니 계수가 쇠약하게 된다. 경신금이나 임계수가 아니면 스스로 강해지지 않는다. 사주에 경신금이 있고 임수가 있으며 정화가 상해를 입히지 않았으면 부귀가 지극히 높게 된다. 그러나 정화가 있어 경신금을 파괴한다면 재다신약으로 빈명이다. 재다신약은 부옥빈인으로 재물이 들어와도 감당하지 못하고 여자나 돈으로 큰 손해를 보고 한평생 공처가로 살아가게 된다. 사주에 辛金과 정화가 있으면 하급직을 얻을 수 있고 혹 계수가 있어 정화를 제거하면 생활은 풍족하고 여유가 있으나 아내가 약하고 심하면 사고를 당하게 된다. 사주에 辛金이 없고 己土나 정화가 있으면 시력이 약하던가 건강이 약하여 고생하게 된다. 만약 사주에 경금과 임수가 있으면 크게 부귀를 누리게 된다. 경금이 있고 임수가 없으면 공부를 많이 하고 두뇌가 총명한 학자가 된다. 다만 신약하기 때문에 크게 현달하지는 못한다.

[5월생]
 5월은 불이 왕성한 계절이니 계수가 지극히 약해진다. 경금이나 辛金이 생조해주는 것을 기뻐하고 임수나 계수가 도와주면 길명이다. 사주에 경금과 辛金이 있고 임수나 계수가 있으면 길명이며 혹시 사주가 신자진의 수국을 이루었다면 의식이 충분하고 하급의 직은 얻는다. 이때 경신금과 임계수가 있으면 부유하게는 되나 크게 귀하게 되지는 않는다. 사주의 지지가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고 천간에 무토가 있으면 종화격이라는 특수한 사주가 되니 대운에서 인묘진 동방운이나 사오미 남방운을 만나면 크게 부귀를 누릴 수 있다. 사주에 화토가 많고 임수 계수가 조금이라도 있으면 재다신약이 되어 빈명이다. 기토가 있고 갑목이 있으면 종살격이라는 특수한 격이 되어 부귀가 가볍지 않으나 대운에서 임계수가 있거나 북방 해자축운을 만나면 크게 불리하니 만사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6월생]
 6월에는 불과 흙이 왕성한 계절이기 때문에 대서 전인 상반월과 대서 후인 하반월로 분리하게 된다. 상반월에는 경금과 신금이 기운이 없으나 하반월에는 경금과 신금이 진기가 되니 기운을 얻게 된다. 상반월에는 경금, 신금이 불을 두려워하여 임계수를 필요로 하니 사주에 경신금과 임계수가 있으면 길명이다. 그러나 임계수가 없으면 보통의 명식이다. 하반월에는 경금과 신금이 진기이니 정화가 있어도 크게 꺼리지 않는다. 계수는 대서 전에는 5월과 동일하고 대서 후에는 삼복에 생한이라 하여 삼복 더위에 땅속에서는 추운 기운이 발생하게 되니 정화를 크게 꺼리지 않는다.

[7월생]
 7월의 계수는 금의 기운이 왕성하니 사주에 정화를 얻어 경금을 제련해야 바야흐로 그릇이 되니 정화와 갑목이 있으면 길명이다. 정화가 있고 갑목이 없으면 임계수가 있어도 의식은 풍족하다. 그러나 정화가 없으면 신왕하고 재물이 없으므로 빈천명이다. 7월의 계수는 정화와 갑목이 목화상생되어 떨어질 수가 없는 것이니 정화가 두 개 있어도 부귀하게 되나 정화가 없으면 빈명이다. 사주에 정화가 있고 지지에 오火가 있으면 신왕하여 길명이다. 그러나 정화가 있어도 지지에 인묘나 사오의 목화가 없으면 능력은 있으나 크게 현달하지는 못한다. 사주에 정화가 있고 지지에 미토나 술토가 있으면 정화의 기운을 토의 기운으로 빼앗기게되니 보통 사람에 불과하고 어느 한 분야에서 능력은 인정된다. 사주의 지지에 오火가 있어도 자오충을 이루면 정화의 기운이 약화되니 부귀현달이 어렵게된다.

[8월생]
 8월의 계수는 금백수청이 되는 고로 신금을 우선하여 물의 근원을 삼고 병화로 물을 따뜻하게 하며 또한 金을 따뜻하게 해야 조화가 된다. 사주에 병화와 신금이 합하지 않고 떨어져 있으면 길명이 된다. 혹시 사주에 병화가 있고 지지에 유金이 있으면 하급의 직에 있지만 의식은 풍족하게 된다. 사주 중에 무토와 기토가 있으면 물이 마르고 금이 매몰되니 보통의 명식이다. 사주의 지지가 사유축의 금국을 이루고 임계수가 있으면 윤하격이 되어 부귀하게 되니 대운에서 해자축의 북방운을 만나면 크게 현달할 것이다. 사주에 경신금과 임계수가 있고 병화가 없으면 대운에서 신유술의 서방운과 해자축의 북방운을 만나면 기뻐하고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다. 그러나 인묘진의 동방운과 사오미의 남방운을 만나면 크게 꺼리게 되니 많은 장애가 있을 것이다.

[9월생]
 9월에는 불과 흙의 기운이 왕성하게 되니 계수가 마르고 건조하게 된다. 계수는 흐르는 물이며 무토가 막는 것을 가장 두려워하니 갑목으로 소토하고 신금으로 물의 발원지를 만든다면 부귀하게 된다. 사주에 신금과 갑목이 있고 지지에 해자수가 있으면 길명이다. 갑목과 계수가 있어도 부귀는 결코 가볍지 않으니 부유하게 사는 운명이다. 만약 신금과 갑목이 있고 계수가 없으면 두뇌가 총명하고 많은 공부를 하게 되어 수재소리를 듣는다. 갑목과 계수가 있고 신금이 있으면 큰 부자는 되나 크게 귀하게 되지는 않는다. 사주에 갑목이 있고 신금과 계수가 없으면 보통의 명식이나 의식은 충족된다. 사주에 갑목, 병화, 신금이 모두 없으면 빈천명이다. 전체적으로 9월은 무토가 태왕하므로 병이 된다. 갑목의 약이 있어 병을 제거한다면 중화를 이루고 신금과 계수가 있어 일간을 돕는다면 부귀영화를 누리게 된다. 혹시 갑목과 계수는 있는데 화토가 없으면 재주가 많고 학식이 높으며 장수하게 된다.

[10월생]
 10월의 계수는 물의 기운이 왕성하나 亥 가운데 갑목이 있어 수생목하게 되니 오히려 강하지 않다. 10월에는 날씨가 추워지고 물이 어는 계절이기 때문에 병화의 태양을 얻어 조후해야 좋다. 또한 경금과 신금이 있어 물의 발원지가 돼야 금생수하여 일간을 돕고 지지에 해묘미의 목국의 나무를 제거하여 병과 약이 조화를 이루게 된다. 사주에 경금과 신금이 있고 정화를 보지 않으면 길명이다. 만약 지지가 해묘미의 목국을 이루고 정화가 있으면 경금을 제거하게 되어 물의 발원지가 마르게 되니 금생수가 되지 않아 빈명이다. 그러나 정화가 없으면 어느 한 분야에서 현달한다. 대운에서 서방신유술운을 만나면 복록을 얻는다. 사주에 임수와 자수가 있고 무토가 없으면 물이 많아 넘치게 되는 이치이니 평생 고생하게 된다. 혹 기토가 있으면 사람이 고귀하고 부자로 살게 된다. 계수와 임수가 있으면 무토와 병화가 있어야 중화를 얻어 부귀하게 된다. 사주의 지지가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거나 병정화가 있으면 재다신약하여 많은 재물을 감당할 수가 없으므로 늙도록 빈천하게 산다. 그러나 사주가 인오술의 화국을 이루고 임계수가 없으면 종재격이라는 특수격이 되니 큰 부귀를 누리게 된다. 만약 경신금이 있고 정화가 있으면 중화가 되어 명예와 재물을 함께얻으며 정화가 없으면 신왕하여 의지할 곳이 없으므로 가난하게 살거나 종교인이 된다

[11월생]
 11월에는 물이 왕성한 계절이나 기후가 춥고 천지가 꽁꽁 얼어 물이 흐르지를 못한다. 태양인 병화가 아니면 언 것을 녹이지 못하고 신금이 아니면 물의 발원지가 없으니 사주에 신금과 병화가 있고 떨어져 있으면 길명이다. 사주에 임수, 계수가 있어도 병화가 없으면 외롭고 가난하며 빈명이니 비록 대운에서 남방 사오미운을 만나도 크게 현달하지 못한다. 사주에 병화가 두 개 있어도 무방하니 부귀는 의심할 필요가 없다. 혹시 무토가 있으면 몸이 약하고 가난하게 되며 심하면 대운에서 남방 사오미운을 만나면 위험할 수가 있다.

[12월생]
 12월 계수는 날씨가 춥고 대지가 얼었으므로 흐르지 못하고 따뜻한 것을 필요로 하니 태양인 병화를 얻어서 대지를 녹여야 한다. 사주에 두 개의 병화가 있고 임수가 있으면 길명이다. 하나의 병화와 하나의 임수만 있어도 하급의 직은 얻는다. 그리고 병화가 있고 임수가 없으면 하급직이나 의식은 넉넉한 명이다. 병화가 있고 계수가 있으면 계수가 태양의 빛인 병화를 가리게 되니 추운 기후를 따뜻하게 하지 못하여 보통의 명식이 된다. 병화는 태양의 따스한 기운이므로 임수나 계수의 물을 꺼리지 않으나 구름이 끼는 것은 꺼려서 사주에 기토가 있으면 가난하게 산다. 사주의 지지에서 사유축의 금국을 이루고 병화가 있으면 보통의 명식이며 학식과 재주가 뛰어나고 비록 귀하지는 않으나 부자로 산다. 해묘미의 목국을 이루고 경신금이 없으면 심신이 허약하다. 그러나 경신금이 있으면 학문을 많이 하나 재산은 없다. 무릇 겨울에는 병화가 중요하니 병화가 있으면 현달하고 병화가 없으면 부귀하지 못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