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아마란스 효능 - 당뇨, 고혈압,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 노화방지



'생방송 오늘 아침'에 소개된 아마란스 

 동영상 정보로 올린 자료는 방송에 출연하신 분이 재배에 성공한 농장의 안주인 되시구요. 다양한 요리를 선보여 주셔서 참고가 될 것 같아요.


신이 내린 곡물 아마란스

이름도 예쁜 '아마란스'가 당뇨와 고혈압 환자에게 사랑 받고 있다. 아마란스는 주로 남미 안데스 고산지대에서 자라는 비름과 식물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신이 내린 곡물'로 불리기도 한다.

아마란스에는 식물성 단백질을 비롯해 스쿠알렌, 폴리페놀 등이 다량 함유됐다. 또한 라이신·타우린 등 균형 잡힌 아미노산 구성으로 영양학적 관점에서 완전식품에 가깝다고 알려져 있다.

아마란스의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당뇨와 고혈압.

 아마란스 씨앗은 밥을 지어먹을 때 넣어 먹을 경우, 혈당을 낮추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차(茶)로 만들어 물 대신 섭취하는 습관을 들이면 혈압을 낮춰주는 등 효과를 더욱 누릴 수 있다. 찌개에 넣거나 샐러드 위에 뿌려도 음식 고유의 맛을 해치지 않고 건강을 끌어올릴 수 있다.

아마란스의 잎도 활용 가치가 매우 높다. 농촌진흥청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마란스를 나물로 활용할 경우 건강 기능성 면에서 매우 효과적이다. 단백질 함량은 15.7%로 쌀보다 2배 가량 높고, 항산화 활성은 씨앗으로 먹을 때보다 5배 가량 높다.

단백질이나 각종 무기질 함량도 나물로 활용했을 때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버릴 것 없는 아마란스가 우리에게 더 가까워졌다. 국내 대량 재배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강원도 원주와 평창 일대의 고랭지대에서는 이 '귀한 작물' 아마란스를 친환경 농법으로 재배해 수확하기 시작했고, 농촌진흥청도 지난 1998년부터 시험 재배 및 효능 연구 등을 통해 보급에 힘쓰고 있다.

농업진흥청 고랭지농업연구센터 관계자는 "아직 소비자에 널리 알려져 있지 않지만 아마란스는 건강 기능성이 뛰어난 채소로 맛과 영양에서 우리가 즐겨 먹는 나물에 어울리는 채소"라며 '강추'했다.

출처: JTBC 뉴스 - 중앙일보





 퀴노아와 함께 슈퍼 곡물로 알려진 아마란스(Amaranth)는 정원에서 관상용으로도 사랑받는 식물입니다. 식용으로 꽃은 노화방지에 탁월한 허브차로, 잎은 말려서 차로도 복용하고 생으로 식재료로도 이용되며 우리가 먹는 곡물은 씨앗이라고 알고 있는데 열매라고 하는군요. 크기는 퀴노아처럼 매우 작습니다.



 내가 보기엔 좁쌀보다도 작은 것 같아요. 최근에 구입한 아마란스를 보니 퀴노아보다도 더 작네요. 전에 퀴노아 포스트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고운 체에 받쳐서 살살 씻으셔야 합니다. 전 그래도 빠져나가서 아깝더라구요~. 이렇게 작은 알갱이들을 어떻게 수확하셨는지... 농부들의 노고가 느껴집니다. 

위의 농장주의 인터뷰에서는 아마란스를 씹는 느낌을 캐비어에 비교하셨는데요. 제가 먹어본 느낌은 캐비어라기 보다는 우리가 회덥밥에 뿌려먹는 날치알 있잖아요? 그런 것 씹는 느낌이라고 해야할 것 같아요. 퀴노아 보다 훨씬 작으니, 퀴노아는 잡곡 느낌이 드는데 아마란스는 정말 작아요. 제가 조리한 예로 밥에 넣어 먹는 것 외에 떡볶이에도 좀 넣어봤는데 식구들이 씹는 느낌이 재미있다며 괜찮다고 했어요. 한 번 응용해 보세요. ^^



 제가 차로 마시는 것은 잎과 꽃을 말린 것인데요. 물을 펄펄 끓인 물에 넣어 우려 마시는데요. 처음부터 끓여먹지 않구요, 이 발그므레 한 꽃 봉우리가 물에 들어가면 색이 물에 다 내려 하얗게 빠집니다. 차 색깔은 말린 잎과 함께 붉은 색을 냅니다.

맛은 괜찮아요. 약간 떫은 쓴 맛. 거의 못느끼실 거예요. 옥수수차, 보리차, 결명자차... 한국인에게 익숙한 차 맛에서 고르라고 한다면, 전 결명자차 맛과 가장 비슷하다고 해야할 것 같은데 다른 분들 생각은 어떠신지 모르겠어요.. ^^;;;

그리고 먹고나면 공복감 같은 것이 확실히 덜 하구요. 지치지 않습니다. 전 피곤함이 빨리오고 아침부터 많이 지치는 편이라서요.



 미국에서는 퀴노아처럼 샐러드에 그리고 쿠키 또는 빵에도 넣고 다양하게 먹고 있습니다. 저희는 아마란스 곡물과 함께 씨리얼도 처음으로 구입했는데요. 아마란스가 콕콕 박혀있더군요. 맛은 그다지 없어요~! 건강을 위해서~!

 한국의 자료들을 보니 이제 여러 농장에서 아마란스를 재배하시는 것 같아요. 당뇨와 고혈압에 아주 좋은 효능을 보인다니 여러분들 많이 드시고 건강하세요~!

내가 구입해서 먹는 아마란스와 테프



블로그 관련 자료:
당뇨에 좋은 퀴노아 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