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식생활과 건강 - 당뇨병과 식생활






식생활과 건강 (1) 당뇨병과 식생활
조현주 세계사이버대학 약용건강식품학과 교수
게시자: 한겨레 TV EDU (Edu HanKyoretv)

■ 전체 강의일정 ■
1강 : 당뇨병과 식생활
2강 : 고혈압과 식생활
3강 : 식이섬유소와 건강
4강 : 수분섭취와 건강

 당뇨병은 췌장의 베타세포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의 분비가 부족하거나, 인술린 수용체의 민감도가 둔감해져서 인슐린이 정상적인 혈당 조절 작용을 할 수 없음으로 인해 고혈당 증상과 뇨당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이다.

 특히 성인들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의 경우 일정한 혈당관리와 합병증 예방을 위하여 식사조절이 치료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하루 섭취 열량을 체중에 따라 조절하여 섭취하고, 하루 세끼와 간식으로 나누어 규칙적으로 섭취한다. 단순당의 섭취를 줄이고 복합 탄수화물을 섭취하도록 하며, 지방과 단백질 섭취를 적절히 하고,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충분히 하도록 한다.










강의 내용

당뇨병은 내분비계통의 이상으로 오는 여러가지 질환 중에서 가장 흔히 발생되는 질병으로서 영양이 치료에 가장 중요한 역할.

"음식으로 치료할 수 없는 병은 약으로도 치료할 수 없다."
이 말이 가장 잘 적용되는 병이 바로 당뇨병 입니다.

당뇨병... 뇨로 당이 빠져나오는 병이라는 뜻인데 뇨로 당이 빠져나온다고 무조건 당뇨병은 아닙니다.

당뇨병이 되려면 우선 혈액 중에 포도당 수치가 지나치게 높은 것 입니다.

그 원인은 우리 몸에서는 혈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이 두 가지인데 인슐린과 글루카곤 입니다. 당뇨병의 경우 췌장에서 분비되어 인체의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의 분비가 감소되거나, 조직에서 인슐린의 작용이 저하되어 고혈당과 뇨당을 나타내는 만성 대사질환 입니다.











당뇨병의 유형별 치료방법

Type 1 (소아 당뇨병)
- 인슐린 주사
- 식사 필수
- 약물요법

Type 2 (성인 당뇨병)
- 식이요법
- 구강약
- 운동요법

식이요법 시 주의사항
- 열량 제한
- 지방 제한
- 단순당 제한

 식사 횟수를 줄인다고 예를 들어 한 끼만 섭취한다며 한 씨 식사량을 많이 하게되면 탄수화물 같은 단순당이 갑자기 다량 혈액 속에 들어오게되면 일반인들은 괜찮지만 당뇨병 환자들의 경우 위험합니다. 차라리 식사횟수를 늘리고 양을 조금씩 나눠 드시는 것이 훨씬 효과적입니다. 단순당보다는 복합당을 섭취하라는 것은 흰쌀밥보다는 잡곡밥 즉 현미, 흑미, 그리고 요즘 뜨고있는(?) 퀴노아 등 기타 잡곡이 좋다는 것입니다.

 과일 같은 간식 섭취도 공복감 해결을 위해 끼니와 끼니 사이에 드실 때 바나나 보다는 토마토로, 토마토 보다는 수박, 이렇게 드시면 공복감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이 좋다고 말린 과일이나 과일통조림을 섭취하시는 것은 안됩니다.

 소금 섭취량도 제한 해야하는데요. 소금을 과다 섭취하게되면 탄수화물 양을 줄이기 곤란해 집니다. 그리고 당뇨환자이면서 고혈압 환자이신 분들에게도 안좋겠지요.

 우유도 지방을 제한한 제품이 좋겠습니다. 저지방우유 1%, 2% 또는 무지방가 좋겠지요.

 꾸준한 식습관과 열량제한을 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당뇨환자의 경우 반드시 식사요법이 필요합니다.


출처: 동영상 보며 옮김.



기타 관련 정보 페이지
▶ 인슐린, 글루카곤 by S.H Kim on Prez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