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레이노 현상(Raynaud's Phenomenon)





레이노 현상(Raynaud's Phenomenon)

정의
 레이노 현상이란 추위에 노출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때 손가락 끝이 하얗게 혹은 푸르게 변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레이노 질환과 매우 비슷하나, 어떤 다른 상황과 연관된다는 점이 다릅니다. 레이노 현상은 혈관이 수축되어 손가락으로 가는 피순환이 감소되어 나타납니다. 주로 젊은 여성에서 나타나고 심한 문제는 일으키지 않는 경한 질환입니다.

 레이노 현상은 어떤 특별한 질환이라기 보다 어떤 질병을 가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일련의 증상군을 의미합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추위에 노출되거나 어떤 감정적 스트레스를 받았을때 손가락 끝이 하얗게 혹은 푸르게 변하는 것입니다. 손가락을 따뜻하게하면 다시 붉어집니다. 약간의 통증이나 저림이 있을 수 있고, 치료는 이 문제를 일으킨 질병에 따라 다릅니다.

증상
 레이노 현상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추위에 노출되거나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때 자신의 손이 하얗게 혹은 푸르게 변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보통은 손가락에 나타나나, 간혹 발가락에도 올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오직 한 두개 손가락에만 나타나나, 점차 다른 손가락으로 퍼지고 간혹 손바닥에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엄지 손가락에는 보통 나타나지 않습니다.

 한쪽 손 혹은 양쪽 손에 나타날 수 있고, 한 손가락 혹은 여러 손가락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히터나 온수로 손을 다시 따뜻하게하면 증상이 저절로 사라집니다.
 손이 다시 따뜻해지면, 보통 매우 붉게 변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증상이 사라질때 종종 통증, 저림, 경직, 부종 등을 느끼기도 합니다.
 레이노 현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는 아주 정상입니다.
 맥박은 정상이고 손으로 가는 동맥도 좁아져 있지 않고 정상입니다. 문제는 추위에 노출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 혈관들이 수축되는 것입니다.
 심각한 경우는, 손가락 끝이나 근육에 궤양이 생기거나, 손가락 끝 피부가 약해지고 위축될 수 있습니다.  증상은 보통 날씨가 따뜻해지면 사라집니다.

원인
 레이노 현상의 원인은 분명치 않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는 혈관이 수축되어 손가락으로 가는 혈류가 감소되는 것입니다. 신경이 레이노 현상을 일으키는데에 관여한다는 보고도 있으나, 아직 증명된 것은 아닙니다. 레이노 현상은 보통 류마티스성 관절염, 흉곽출구 증후군, 전신성 홍반성 루프스, 혼합결체조직병, 동상, 한성글로불린혈증, 전신성 경화증 등이 있을 때에 나타납니다. 또한, Vincristine 과 Bleomycin 혼합 화학 요법을 받는 경우에 이 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진단
└ 증상
└ 특별한 검사는 없습니다.
└ 이 현상과 연관된 다른 질환들을 찾아내기 위한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치료

 무엇보다도 우선 손을 따뜻하게 하고 추위에 노출되지 않게 합니다.







  •  손을 다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이 현상은 혈액 순환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이 질환이 있는 사람은 상처가 잘 낫지 않습니다. 염증이 생겨도 혈액순환이 감소되어 치료하기 힘듭니다. 




  •  로숀이나 보습제를 사용해 손과 손가락을 촉촉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  담배를 피운다면, 끊어야 합니다. 




  •  약물은 위의 모든 방법으로 호전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에 대한 반응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  나이트로글리세린 – 알약을 복용하거나 패치를 붙입니다. 나이트로글리세린 연고를 직접 손가락에 발라 효과를 보는 경우도 간혹 있지만, 실질적인 치료는 아닙니다. 




  • Nifedipine – 보통은 혈압약으로 쓰입니다. 레이노 현상이 있을 때도 사용할 수 있지만, 치료 반응은 환자마다 다릅니다.




  •  교감신경 절제술 – 수술로 교감신경을 제거하는 치료입니다. 증상이 심각하거나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으면, 혈관 수축을 담당하는 교감신경을 수술로 절제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많은 경우에 몇년 후 신체가 적응해 증상이 다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손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발의 경우에는 수술이 좀더 영구적인 치료법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증세가 다시 나타나도 그렇게 심하지 않습니다.

  •  레이노 현상의 대부분은 그렇게 심하지 않습니다. 예후는 이 현상을 일으키는 기저질환에 따라 다양합니다.

    예방
     이 질환을 예방하는 특별한 방법은 없으나, 추위에 노출되지 않게 하여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비슷한 질환
     레이노 질환
     류마티스성 관절염
     전신성 루프스 홍반
     혼합 결체조직병
     전신성 경화증
     폐색성 혈전 혈관염
     선단 청색증
     동상
     맥각 중독
     흉곽 출구 증후군
     수근관 증후증

    위험요인
     추위, 감정적 스트레스에 노출되거나, 이 현상과 연관된 다른 질환을 가지는 것 이외에 다른 위험인자는 없습니다.
     흡연이 이것을 악화시키기도 합니다.

    이 질환이 의심되면
     의사를 찾아가 진찰을 받고, 필요한 경우 검사를 해야 합니다.
     손을 가능한한 따뜻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합병증
     손가락 끝의 궤양
     저림 혹은 쑤심
     통증
     손 근육의 약화
     피부가 얇아지거나 약해짐
     관절의 경직


    출처: 레이노 현상(Raynaud's Phenomenon) - eCurem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