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EBS 스페셜 프로젝트 , 구석기인처럼 먹고 살기] 4부 몸이 바뀌는 식단




'EBS 스페셜 프로젝트'의 세 번째 리얼 체험 프로젝트!

구석기인처럼 먹고 살기 

 인간의 DNA는 4만 년 동안 거의 변하지 않은 반면 식단은 크게 변했다. 싼값에 맛있는 음식을 많이 먹을 수 있게 되면서 증가한 것은 비만과 성인병. 구석기인과 같은 유전자를 가진 현대인들이 과도한 탄수화물을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구석기 시대에는 비만도 없었고 고혈압 당뇨 혈관질환 같은 성인병도 없었다. 그렇다면 우리도 1만 년 전의 구석기 시대처럼 생활하면 살도 빠지고 건강해질까?

 비만과 성인병으로 고생하는 7명의 남녀 출연자를 선정, 지상 최후의 구석기 부족, 필리핀 팔라완 섬의 타우바투 족 마을에서 생활해 보기로 했다. 


● 방 송 일 시  
7월 3일(목) 밤 9시 50분 첫 방송! 4주(목요일 밤) 연속 방송 ! 


[TV 본방송]
- (1부) 7월 3일 목요일 저녁 9시 50분
- (2부) 7월 10일 목요일 저녁 9시 50분
- (3부) 7월 17일 목요일 저녁 9시 50분
- (4부) 7월 24일 목요일 저녁 9시 50분
- (재방송) 토요일 저녁 8시 05분











[EBS 스페셜 프로젝트] 구석기인처럼 먹고 살기 4부 몸이 바뀌는 식단
방송일자 2014.07.24 목 21:50 ~ 22:45

필리핀 팔라완 섬에서의 ‘구석기 생활’
 자급자족 하며 구석기 생활을 하는 3명, 먹거리를 찾아 바닷가를 찾았다.
한 끼는 제공되지만 두 끼는 스스로 구해야 하는 상황, 어부와 함께 생활하며 먹거리를 해결하기로 했다. 주변에 과일도 충분하고 물고기도 많아 모처럼 여유 있는 구석기 생활을 하게 됐다.

그런데 세 사람에게 나타난 변화!
탄수화물과 소금이 제한된 식사에 적응하고, 식탐도 사라져 건강한 식습관으로 변했다.




현대 사회에서 진행된 ‘구석기 식단’
 현대사회에서 구석기 식단만 실천하기로 한 3명.
 조건은 팔라완 팀과 같아서 한 끼는 제공되고 두 끼는 직접 구해야 하는데, 현대 생활이다 보니 음식은 입맛대로 선택하고 원하는 만큼 먹을 수 있다.

 또한 3명은 맛을 위해 소금과 약간의 양념을 사용하기로 해서, 먹기가 수월해졌다.
이들에게도 변화가 있었는데, 스스로 운동량과 식사량은 체크하게 됐다는 것. 스스로 칼로리를 계산하면서 먹으니 스트레스도 크게 줄었다.

체중감량의 비결은 탄수화물과 나트륨!
 20일간의 ‘구석기인처럼 먹고 살기’를 마친 후, 이들에게는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체중이 줄면서 혈당 간수치 콜레스테롤은 떨어졌고, 신체나이는 올라갔다. 또한 허리둘레가 체중에 비해 훨씬 많이 줄었는데,

 보통의 다이어트와 달리 내장비만이 잘 탔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바로 탄수화물.

 그런데 반전이 나타났다. 체중변화율 1위를 달리던 김민수 씨는 최종 5위,
체중변화율 꼴찌였던 이기남 씨는 최종 1위를 기록했다. 그 이유는 소금.
‘구석기인처럼 먹고 살기’를 통해 탄수화물과 나트륨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출처: EBS 스페셜 프로젝트



블로그 관련 자료
▶ [EBS 스페셜 프로젝트 , 구석기인처럼 먹고 살기] 3부 입맛을 바꿔라
▶ [EBS 다큐프라임] 진화의 비밀, 음식 1 ~ 3부